새 정부 모토, 국경 통제-기후변화 대응이 될 듯
오스트리아, 우파-녹색 대연정 합의…만 33세 최연소 총리 눈앞(종합)
오스트리아의 제1당인 우파 국민당과 중도좌파 성향의 녹색당이 대연정을 구성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국민당을 이끄는 제바스티안 쿠르츠 전 총리는 만 33세로 세계 최연소 총리를 예약하게 됐다.

1일(현지시간) 현지 신문 쿠리어 등에 따르면 쿠르츠 전 총리는 이날 밤 늦게 수도 빈의 겨울궁전에서 국민당과 녹색당이 연립 정부를 꾸리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지난해 9월 치러진 총선 이후 약 3개월 동안 이어진 협상 끝에 "양당의 최고를 하나로 묶을 수 있었다"며 "훌륭한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베르너 코글러 녹색당 대표도 연정 구성을 위한 '마라톤 협상'이 "쉽지 않은 일"이었다면서 "민주주의에 대한 존중으로 두 당이 큰 난관을 극복하고 다리를 건설했다"고 말했다.

국민당과 녹색당은 연정 합의 이튿날인 2일 오후 4시께 구체적인 정부 구성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지 매체들은 국민당이 총리직과 국방, 내무, 재무 등 10개 부처의 장관직을, 녹색당이 부총리직과 환경 등 4개 부처의 장관직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1986년 8월생인 쿠르츠 전 총리는 연정이 공식 출범하면 다시 한번 최연소 지도자가 될 전망이다.

그는 극우 자유당과의 연정이 출범한 지난 2017년 만 31세의 나이로 총리직에 올라 이미 한 차례 최연소 지도자로 기록된 바 있다.

현재 전 세계 최연소 총리는 1985년 11월생인 핀란드의 산나 마린이다.

더불어 코글러 대표도 오스트리아 녹색당 사상 처음으로 정부에 참여해 부총리에 오를 예정이다.

오스트리아, 우파-녹색 대연정 합의…만 33세 최연소 총리 눈앞(종합)
쿠르츠-코글러가 이끌 새 정부의 모토는 '국경-기후 보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주민 유입에 강경한 입장인 쿠르츠 전 총리는 연정 파트너 녹색당의 불만에도 불법 이주민에 대한 강경책을 원칙으로 삼겠다고 하면서 지지층을 달랬다.

그는 이전 정부에서도 이주민이 유럽으로 들어오는 주요 루트의 폐쇄를 주도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을 축소하는 정책을 펴왔다.

이 때문에 중동 이주민에게 포용적 정책을 취하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대조되며 유럽의 결속을 저해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코글러 대표는 녹색당의 선거 공약이었던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세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정 합의를 발표하면서 "세금 감면과 녹색 세금은 양립 가능하다"며 오스트리아가 유럽에서 환경 보호의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코글러의 녹색당이 차지할 환경부는 인프라와 교통, 에너지 분야까지 포괄한 '슈퍼 부처'가 될 것이라고 현지 매체들은 전했다.

앞서 쿠르츠 전 총리는 국민당과 함께 전 정부를 구성했던 자유당 소속의 부총리가 부패 의혹을 받자 지난해 5월 연정 파기를 선언했고 9월 29일 조기 총선이 진행됐다.

선거에서 국민당은 37%의 득표율로 다시 제1당을 차지했고 녹색당은 14%로 4위에 오르면서 두 당은 연정 논의를 시작했다.

두 당의 하원 의석은 전체 183석 가운데 과반인 97석이다.

오스트리아, 우파-녹색 대연정 합의…만 33세 최연소 총리 눈앞(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