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 사과 잇따라…"돈 받은 사실 감추라는 요청받아" 폭로도

"'겨울왕국2 추천' 유명인 트윗, 돈받고 썼다" 日서 '들통'
세계적으로 흥행몰이에 성공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2'를 칭찬하는 일본 유명인들의 온라인 게시물이 돈을 받고 쓴 광고라는 게 들통났다.

또 광고 표시가 누락된 것은 단순 '부주의'라는 디즈니의 해명과 달리 게시자들은 돈 받은 사실을 숨기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12일(미국동부 현지시간)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겨울왕국2' 측은 일본에서 다양한 작가와 '인플루언서'(파급력이 큰 소셜미디어 이용자)에게 돈을 주고 '겨울왕국2'에 우호적인 게시물을 트위터에 올리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해당 게시물에는 비용이 지급된 광고라는 사실이 언급되지 않았다.

개인 소감을 가장한 광고 사실이 발각된 직후 디즈니는 광고 사실을 표시하도록 할 계획이었으나 '부주의'로 누락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번 프로모션에 고용된 작가들은 디즈니의 해명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일본 만화 작가 고사메 다이주(小雨大豆)는 광고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은 데 사과하면서, "홍보를 의뢰한 에이전시는 프로모션이라는 내용을 표시하지 말라고 요청했다"고 트위터에 썼다.

다른 작가들의 사과도 이어졌다.

일부 작가들은 '겨울왕국2'뿐만 아니라 '어벤저스 엔드게임', '캡틴 마블' 등 다른 디즈니 영화에서도 돈을 받고 트윗을 올리고도 프로모션이라는 걸 알리지 않았다고 실토했다.

결국 지난 11일 디즈니는 '겨울왕국2' 등에서 내부 마케팅 지침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인정했다.

"'겨울왕국2 추천' 유명인 트윗, 돈받고 썼다" 日서 '들통'
디즈니는 마케팅 지침을 위반한 주체나 경위는 밝히지 않았다.

디즈니는 일본에서 덴츠 등 여러 기업에 '겨울왕국2'의 광고홍보를 의뢰했다.

덴츠는 '프로모션 사실을 은폐하라'고 요청했느냐는 WSJ의 취재에 응대하지 않았다.

미국에서는 인플루언서 등이 돈을 받고 광고성 게시물을 올렸다면 그 사실을 밝히는 게 법적 의무다.

WSJ는 일본에서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표시가 법적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광고홍보 업계에서 비윤리적인 행태가 만연하다는 전문가 시각을 소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