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여전 트럼프와 호주·멕시코 정상 간 통화내용 유출 후부터
WP "러 대선개입 신경 안 써…美도 타국서 같은 일" 트럼프 발언 폭로

'우크라이나 의혹'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 가도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백악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민감한 전화 통화 녹취록에 접근 제한 조치를 한 상태라고 미국 CNN 방송이 27일(현지시간) 전했다.

CNN은 소식통을 인용해 백악관이 트럼프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통화 녹취록이 공개되는 것을 막는 이례적 조치를 했다고 보도했다.
"백악관, 트럼프-사우디왕세자·푸틴 통화녹취 이례적 접근차단"
소식통에 따르면 빈 살만 왕세자와의 통화 녹취록의 경우 통상 백악관 직원들에게 요약본이라도 보게 되는 접근권이 주어져 왔는데, 녹취록을 열람한 직원이 한명도 없었다.

두 사람의 대화가 담긴 녹취록은 전혀 회람되지 않았는데, 고위급 회담 이후 녹취록이 이렇게 철저하게 비공개로 남아 있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CNN은 전했다.

둘의 통화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피살 사건 책임이 사우디 정부에 있다고 미 정보기관이 밝힌 상황에서 이뤄졌다.

트럼프 정부 전직 관료는 푸틴 대통령과의 통화 중 녹취록 한 건은 매우 엄격하게 접근이 제한돼 있다고 밝혔다.

CNN은 사우디 왕세자, 푸틴 대통령과의 통화 녹취록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 추진의 근거가 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 녹취록과 함께 별도 시스템에 저장됐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미 언론에 따르면 백악관은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 녹취록을 통상적인 시스템에 보관하지 않고 국가안보상 민감한 정보를 포함하는 문서를 넣어두는 별도 기밀 시스템에 보관해왔다는 점을 인정했다.

CNN은 빈 살만 왕세자, 푸틴 대통령과의 통화 관련 정보를 숨기려 하는 백악관의 시도가 대화 내용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들을 극도로 제한하는 매우 이례적인 시도라고 전했다.

백악관은 CNN의 보도에 별다른 코멘트를 내놓지 않았다.

CNN은 백악관의 이런 접근 제한 조치가 1년 이상 전부터 시작됐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호주, 멕시코 정상 간 통화 내용이 유출되면서 벌어진 논란 이후라고 보도했다.
"백악관, 트럼프-사우디왕세자·푸틴 통화녹취 이례적 접근차단"
한편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2017년 5월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러시아 정부 인사들을 만났을 때 공개되지 않았던 발언을 추가로 전하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외국 정부 인사 간 접촉 기록을 백악관이 분류해 놓은 조치가 이번 주 시작된 탄핵 조사의 중요 이슈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내통 의혹이 불거진 상황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세르게이 키슬랴크 당시 주미 러시아 대사를 백악관 집무실에서 만난 사실이 알려져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미 언론은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극단주의 이슬람 무장단체 '이슬람 국가'(IS)와 관련된 정보원을 노출하고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해임하면서 부담을 덜게 됐다고 말한 내용을 전하면서 회동이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WP는 소식통을 인용해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2016년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서 "미국도 다른 나라에서 그러한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며, 이 발언에 놀란 백악관 참모들이 녹취 접근 제한에 서둘러 나섰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