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일명 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들의 시위가 ‘3파(罷) 투쟁’으로 확산하고 있다. 홍콩 주요 업종 종사자들이 총파업인 ‘파공(罷工)’에 들어갔고 대학생과 중·고교생도 동맹 휴학인 ‘파과(罷課)’에 돌입했다. 이달부터 매주 금요일과 일요일엔 꼭 필요한 생활용품이 아니면 물건을 사지 않는 ‘파매(罷買)’ 운동도 시작됐다. 홍콩 정부에 타격을 주고 상인들의 시위 동참을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2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금융과 의료, 항공, 건축, 사회복지 등 홍콩 21개 업종 종사자들이 이날부터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번 총파업은 지난달 5일에 이어 두 번째다. 이들은 홍콩 정부청사가 있는 애드머럴티 지역의 타마르공원에서 송환법 반대 집회도 열었다. 3일까지 이어지는 총파업으로 지하철과 항공, 의료 등 분야에서 큰 혼란이 빚어질 전망이다.

홍콩대와 홍콩과기대, 홍콩중문대 등 주요 10개 대학 학생회도 이날부터 2주간 수업 거부에 들어갔다. 이들 대학생은 홍콩중문대에서 송환법 반대 집회를 연 뒤 타마르공원에서 총파업 참가자들과 함께 시위를 벌였다. 200여 곳 중·고교 학생 1만 명도 수업 거부와 침묵 시위 등의 방식으로 시위대에 힘을 실어줬다. 중·고교생 5000여 명은 에든버러광장에서 벌어진 시위에도 참여했다.

시위대는 이날 오전부터 출근 저지를 위한 지하철 운행 방해에도 나섰다. 오전 8시부터 출근과 등교를 저지하기 위해 우산이나 몸으로 차량 문이 닫히는 것을 막거나 일부러 비상 정지 버튼을 눌렀다. 이로 인해 야우마테이, 조단, 몽콕 등 주요 역에서 지하철 운행이 지연됐다.

상황이 악화하자 홍콩 정부는 긴급법 발동까지 언급하며 경고했지만 시위대는 이달은 물론 다음달 1일인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 국경절까지 시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중국 정부는 시위대를 향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내놨다. 관영 신화통신은 이날 사설을 통해 “홍콩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고 중국을 적대시하는 세력들에 끝이 다가오고 있다”며 “홍콩을 볼모로 중앙정부를 압박할 수 있다는 생각은 환상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도 “홍콩의 과격 폭력 시위 분자들은 하루속히 법으로 옭아매 처벌해야 한다”고 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