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 여파…상반기 '사업상 방미' 중국인 8년만에 감소
미·중 무역전쟁의 영향 속에 올해 상반기 사업 목적으로 미국을 방문한 중국인 수가 2011년 이후 8년 만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8일 미국 상무부 자료를 인용, 올해 상반기 사업용 비자로 미국을 찾은 중국인 수가 전년 동기보다 1.9% 줄었다고 보도했다.

중국인들의 사업상 미국 방문은 지난해 거의 40만명으로 2011년 대비 40%가량 급증한 바 있다.

하지만 미국 상무부 산하 여행관광청(NTTO)이 이달 초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미국을 방문한 중국인은 총 14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줄었다.

이 중 대다수가 관광객이고 사업목적 방문은 전체의 약 14% 정도(약 20만5천800여명)지만, 이들이 미·중 관계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수 있다는 게 SCMP 설명이다.

이런 결과는 지난해 7월부터 본격화한 미·중 무역분쟁으로 중국 기업들의 대미 투자가 급감하고, 지난해 중국인들의 대미 여행방문이 15년 만에 감소한 데 이어 나왔다.

NTTO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인들의 미국 방문은 전년 대비 6% 가까이 줄어들면서 2003년 이후 첫 감소세를 기록한 바 있다.

당시에는 사업과 학생비자 방문은 증가했지만, 여행객이 전년 대비 9.6%나 빠졌다.

SCMP는 또 지난 6월 발표된 미국중국총상회(CGCC)의 회원 연례조사결과를 보면, 중국 기업의 대미 투자는 2016년에 비해 90% 가까이 감소했다고 소개했다.

SCMP는 올 상반기에 사업·관광·학생 등 3가지 비자 가운데 학생비자를 이용한 미국 방문만 유일하게 증가했다면서도, 지난해 상승률이 전년 동기 대비 6.3%였던 것과 비교하면 올 상반기에는 3.4%로 줄어들었다고 덧붙였다.

SCMP는 미·중 무역분쟁이 고조되면서 하반기에도 중국인들의 사업상 대미 방문은 감소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문가 관측이 나온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