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TA-메르코수르 실무협상 앞두고 난제로 등장

유럽연합(EU)에 이어 유럽자유무역연합(EFTA)도 남미공동시장(메르코수르)과의 자유무역협상에 환경보호 의무를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나섰다.

EFTA는 스위스·노르웨이·아이슬란드·리히텐슈타인 등 비(非) EU 회원국 모임이다.

18일(현지시간) 브라질 뉴스포털 UOL에 따르면 EFTA는 앞으로 메르코수르와 체결할 자유무역협정(FTA)에 환경보호 준수 의무를 포함해야 한다는 입장을 브라질 정부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번 주 아르헨티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EFTA-메르코수르 실무협상을 앞두고 환경 문제가 난제로 등장했다.

EU 이어 EFTA도 브라질에 FTA 협상 연계 환경의무 준수 촉구
특히 노르웨이는 국제사회의 기부를 통해 조성되는 '아마존 기금'에 대한 신규 기부를 중단하기로 한 상태다.

지난 2008년에 설치된 '아마존 기금'은 지금까지 34억 헤알(약 1조400억 원) 정도가 조성됐다.

노르웨이가 94%를 부담했고 독일이 5.5%, 브라질 국영에너지회사 페트로브라스가 0.5%를 냈다.

메르코수르는 지난 2015년부터 EFTA와 협상을 시작했으며 2017년에 FTA 체결을 위한 정치적 합의를 이뤘다.

올해 안에 두 차례 실무협상이 예정돼 있으며, 이르면 올해 안에 FTA 체결 합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EFTA가 블록의 크기는 작아도 유럽에서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매우 높은 국가들의 모임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협상으로 간주하고 있다.

한편, EU는 지난 6월 말 메르코수르와 FTA 체결에 합의했으나 이후 브라질 정부의 환경정책에 대한 비판적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유럽의회에서는 상당수 의원이 환경 보호와 개발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브라질 정부의 약속에 의문을 표시하면서 EU-메르코수르 FTA 합의를 승인할 것인지에 대한 주요 판단 기준에 환경 문제를 포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히카르두 살리스 브라질 환경부 장관은 환경문제와 관련한 브라질의 대외 이미지 개선을 위해 9월 중 유럽 주요국과 미국을 방문해 국제 홍보전에 나설 예정이다.

살리스 장관은 "브라질 정부가 환경보호를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주요국에 적극적으로 알려 최근 몇 달 간 누적된 브라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