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사진=AP
아베 총리/사진=AP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에 놓고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해 일본의 구체적인 입장 표명과 정보 공개 등을 적극적으로 요청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2018년 8월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에 대한 정보를 최초로 입수하고 같은 해 10월 일본 측에 우리의 우려와 요청 사항을 담은 입장서를 전달했다.

나아가 양자 및 다자적 관점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해 나가자고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북서태평양 보전실천계획 정부 간 회의, 국제원자력규제자회의 등 관련 다자회의와 양자회의에서 일본 측에 우리의 우려를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관련 설명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일본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최종 처리 방안과 시기는 아직 검토 중이며, 오염수 현황 및 향후 처리계획 등에 대해서는 향후 국제사회에 성실히 설명하겠다"는 기본 입장만을 고수해왔다.

이날 김 대변인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리 현황과 처리계획 등과 관련한 제반 사항에 대해 일본 측과 지속적으로 확인해 나가겠다"며 "필요하다면 국제기구 및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도 긴밀히 협력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100만t을 태평양에 방류할 경우 심각한 환경재앙이 초래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 바 있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저장하는 탱크가 2022년이면 포화 상태가 된다는 전망을 내놨다.

김정호 한경닷컴 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