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구 조사서 42% 이상 득표"…대선 압승 이어 의회도 장악할 듯

친서방 노선을 걸으며 러시아와 심각한 갈등을 겪는 옛 소련 국가 우크라이나에서 21일 조기 총선이 실시됐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현지시간) 전국 199개 선거구, 약 3만개 투표소에서 시작된 투표는 저녁 8시까지 진행됐다.

재적 424명의 의원을 선출하는 이번 선거는 이전 총선과 마찬가지로 정당의 지지율에 비례해 의석수를 배분하는 정당명부비례대표제와 선거구별로 최다 득표자를 당선시키는 지역구제 혼합형으로 치러졌다.

225명의 의원은 비례대표제로, 나머지 199명 명은 지역구제로 선출한다.

우크라 조기총선 실시…"親서방 젤렌스키 대통령 여당 대승" (종합2보)
당초 우크라이나 의회의 전체 의석은 450석이었으나 지난 2014년 러시아에 병합된 크림과 현재 친러시아 반군이 통제 중인 동부지역(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돈바스 지역)에선 선거가 불가능해 지역구 수가 199개로 줄었다.

현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2개 정당이 이번 총선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구제에는 3천여명의 후보가 등록했다.

선거에 참여하는 정당이 비례대표제 의석을 배분받는 최소 득표율은 5%다.

이날 투표 후 실시된 출구 조사 결과 지난 5월 취임한 친서방 노선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을 지지하는 여당 '국민의 종'이 대승을 거둔 것으로 드러났다.

현지 TV 방송 '112 우크라이나'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당명부비례대표제 투표에서 '국민의 종'은 42.7%를 득표해 월등한 단독 선두를 달렸다.

뒤를 이어 친러시아 성향 정당 '야권 플랫폼-삶을 위하여'가 12.9%, 역시 친서방 노선의 페트로 포로셴코 전 대통령이 당수로 있는 '유럽연대'가 8.8%, 율리야 티모셴코 전 총리가 이끄는 '바티키프쉬나'(조국당)가 8.5%의 지지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음악인 스뱌토슬라브 바카르축이 이끄는 친서방 성향 정당 '골로스'가 6.5%를 얻어 모두 5개 정당이 의회에 진출할 것으로 관측됐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출구 조사 결과가 알려진 뒤 "유권자들이 보여준 신뢰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젤렌스키는 "'국민의 종'의 승리는 법률 (개혁) 구상을 이행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며 대통령 탄핵 법률 등을 채택하겠다고 천명했다.

그는 또 우선 과제로서 돈바스 지역 전쟁 종식, 포로 송환, 부패와의 전쟁 등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당초 우크라이나의 정례 총선은 오는 10월로 예정돼 있었다.

하지만 젤렌스키 대통령이 5월 취임 이후 의회 해산과 조기 총선에 관한 대통령령에 서명하면서 앞당겨 치러지게 됐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조기 총선 실시 결정은 압도적 대선 승리의 여세를 몰아 의회도 장악하면서 자신의 친서방 개혁 정책을 밀어붙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2014년 구성된 현 의회에는 젤렌스키 대통령을 지지하는 의원들이 많지 않다.

젤렌스키는 지난 4월 치러진 대선 결선 투표에서 73.22%를 득표해 24.45%를 얻은 포로셴코 당시 대통령을 누르고 압도적 승리를 차지했다.

유명 코미디언 출신으로 지난 2015년부터 방영된 인기 TV 드라마 '국민의 종'에서 주인공인 대통령 역을 맡아 '국민배우'로 부상한 그는 부패하고 무능한 기성 정치인들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만과 염증에 기대 돌풍을 일으키며 일약 대통령에까지 오르는 '신화'를 썼다.

젤렌스키는 이날 투표소에 나와 한표를 행사한 뒤에는 기자들에게 '낡은 권력'과는 연정을 구성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총리는 어떠한 정치 경력도 없는 철저한 경제전문가가 돼야 한다.

이전에 총리나, 의회 의장, 정당 대표 등을 지내지 않은 독립적 인사가 되길 바란다"면서 이미 총리 후보 물망에 오른 일부 인사들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를 혼합한 정치 체제를 채택하고 있는 우크라이나에서 총리는 총선 이후 연정을 구성하는 의회 세력이 대통령에게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면 의회가 추인한다.

젤렌스키는 또 총선 후 새로 구성될 의회에 의원들의 면책 특권을 박탈하는 법안을 가장 먼저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우크라 조기총선 실시…"親서방 젤렌스키 대통령 여당 대승" (종합2보)
우크라 조기총선 실시…"親서방 젤렌스키 대통령 여당 대승" (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