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회에서 19일 열린 당수 토론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중의원 해산과 관련해 "머릿속에 없다"고 밝혔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1년여 만에 이날 오후 열린 당수 토론에서 가타야마 도라노스케(片山虎之助) 일본유신회 공동대표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아베 "중의원 해산 머릿속에 없다"…내달 참의원 단독선거
앞서 일본 정계에선 아베 총리가 내달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중의원을 해산, 중·참의원 동시 선거를 선택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아베 총리의 이날 답변은 중의원을 해산하지 않고 내달 참의원 단독선거를 치르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참의원 단독선거로 치러지는 경우 정기국회가 오는 26일 연장 없이 끝나면 7월 4일 선거 일정이 고시되고 3주 후인 7월 21일 투개표가 이뤄진다.

일본 헌법상 중의원 해산권은 총리가 쥐고 있다.

이날 당수 토론에선 연금만으로는 부족하니 노후를 위해 2천만엔(약 2억원)의 저축이 필요하다는 금융청 보고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제1야당인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대표는 금융청 보고서에 대해 "안심만 강조해서 현실을 마주 보지 않는 자세가 보인다"며 비판했다.

아베 총리는 이에 대해 보고서로 인해 "큰 오해가 생겼다"며 "위화감을 느낀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보고서가 파문을 일으키자 이를 정식 채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선거를 앞둔 민감한 시기에 공적연금제도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비칠 수 있음을 의식했다는 지적이 일었다.

다마키 유이치로(玉木雄一郞) 국민민주당 대표는 정부의 보고서 거부에 대해 "행정 거버넌스가 쇠퇴해 가고 있다"며 보고서를 받아들일 것을 촉구했다.

당수 토론은 야당 대표가 정해진 시간 안에 발언하고 이에 아베 총리가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이날은 총 50여분간 이뤄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