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中 지금 행동해야…재선 후 무역협상은 더 나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내 두 번째 임기 때의 무역협상은 중국에 훨씬 더 나쁠 수 있다"며 중국에 협상 타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중국은 최근 협상에서 너무 심하게 당하고 있어서 2020년 차기 대선 무렵까지 기다리는 게 낫겠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중국의 협상 전략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운 좋으면 민주당 후보가 당선돼 계속 미국에서 연간 5000억달러를 뜯어낼 수 있을지 보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그러나 한 가지 문제는 중국이 (다음 대선에서) 내가 당선되리라는 것을 안다는 점"이라고 자신했다.

자신의 재선을 확신하는 근거로는 "미 역사상 최고의 경제와 고용 수치 등"을 들었다.

그는 "내 두 번째 임기에 협상이 진행된다면 (미중 간의) 합의는 중국에 훨씬 더 나쁠 것"이라며 "중국은 지금 행동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그렇지만 높은 관세를 징수하는 것도 너무 좋다"고 덧붙였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9∼10일 워싱턴에서 열린 고위급 협상에서도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 결과를 보고 받은 후 양국의 대화가 "솔직하고 건설적"이었다며 "앞으로 대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