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란 핵합의 일부 중단 선언에 "곧 추가제재 부과" 맞불
미국 백악관은 8일(현지시간) 이란이 지난 2015년 서방과 타결한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의 의무이행을 일부 중단하겠다고 선언한데 맞서 대(對)이란 추가 제재 부과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팀 모리슨 대통령 특보 겸 대량살상무기(WMD) 선임 국장은 이날 이란에 대해 제재를 부과하는 일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조만간 추가제재를 기대하라. 매우 곧"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이란 추가제재는 이란의 JCPOA 의무이행 일부 중단 발표에 대한 맞대응 성격으로 보인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 연설에서 "이란은 (핵합의에서 정한 범위를 넘는) 농축 우라늄의 초과분과 중수를 외부로 반출하지 않고 저장하겠다"며 핵합의 의무 이행을 일부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미국의 JCPOA 탈퇴 1주년(5월8일)을 맞아 이란의 이러한 발표로 핵위기 재발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미국과 이란의 강대강 대치도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미국은 지난 5일 '이란 정부군에 의한 위협 징후'에 대한 대응 차원이라며 중동 내 항공모함 전단과 폭격기 배치를 발표한 바 있다.

7일에는 유럽을 순방 중이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독일 방문 일정을 전격 취소하고 이라크를 깜짝 방문, 대이란 메시지를 발신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