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각료들 "일본에 직접적 영향 없다"고 강조하며 대북 비판 피해
"북일 정상회담 성사 고려해 일 시끄럽게 만들지 않으려는 의도"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이례적으로 비판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북한이 군사적인 움직임을 보일 때마다 강공을 펼쳐왔던 것과 다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북한과의 대화에 힘을 쏟는 일본 정부가 북한을 불필요하게 자극하지 않으려는 모습이 눈에 띈다.

5일 마이니치신문은 전날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 후 일본 정부가 비난의 톤을 낮추면서 북한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마이니치는 일본 정부가 발사체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결의를 통해 폐기를 요구하고 있는 탄도 미사일인지 여부는 현시점에서는 명확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日, 北발사체에 이례적 '비난자제'…김정은-아베 회담 성사 노려
도쿄신문도 일본 정부가 발사체에 대한 정보 수집을 서두르면서도 일본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고 판단해 조용히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북일 정상회담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일을 시끄럽게 만들지 않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북한에 항의할 예정은 없다"는 정부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일본 정부 주요 각료들 역시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북한에 대한 비판을 자제하고 있다.

베트남을 방문 중인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은 전날 기자들에게 "우리나라(일본)의 영해나 배타적경제수역(EEZ)에는 영향이 없다.

긴 사정거리는 아닐 것"이라고 말하며 북한에 대한 비판을 피했다.

그는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한 의도에 대해 "미국에 대한 견제가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도 전날 피지 방문 중 기자들에게 "우리나라(일본)의 안전보장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사태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항공기나 선박 피해 보고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런 반응은 일본 정부가 최근 북한에 대한 협상 방침을 수정하면서까지 대북 대화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의 연장선에 있다.
日, 北발사체에 이례적 '비난자제'…김정은-아베 회담 성사 노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납치문제에 진전이 있을 경우 북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는 기존 입장을 바꿔 조건 없이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동안 난색을 표해왔던 식민지 시대 과거 청산 문제에 대해서도 북한과 대화를 하기로 방침을 변경했다.

북한 문제에서 주변국 중 일본만 소외되고 있다는 '재팬 패싱(일본 배제)' 비판을 피하기 위해 허들을 낮춰서라도 북일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아베 총리는 지난 1월 국회 시정연설 이후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북한 국무위원장)과 직접 마주 보며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는 얘기를 반복하며 북한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서는 일본 정부뿐 아니라 언론들도 일제히 '실제 군사 도발이 아니라 북미 협상에서의 압박용'이라는 취지의 분석을 내놓으며 차분히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발사체는 비행거리가 짧아서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 아닌 까닭에 북한이 북미 간 협상에서 이탈하려는 의도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극우 성향이 강한 산케이신문마저도 비난을 삼간 채 발사의 의도에 대해 "한국과 미국의 반응을 시험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정도가 '북한, 다시 도발 행위'를 제목으로 달고 북한이 위기를 연출하는 '벼랑 끝 전술'로의 복귀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라고 분석하며 상대적으로 비판의 톤이 높은 편이었다.

니혼게이자이는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 대국들의 주도권 싸움과 얽혀 비핵화 프로세스의 교착 상황이 길어질 우려가 있다고 분석하며 "미국이 움직이지 않으면 북한의 행동이 단계적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히라이와 순지(平岩俊司) 난잔(南山)대 교수의 예측을 전했다.
日, 北발사체에 이례적 '비난자제'…김정은-아베 회담 성사 노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