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언론 "여권 연대 52% 득표"…야당 25년만에 앙카라시장 탈환
이스탄불 대접전 후 여·야 모두 승리 주장…결과 공방 예상
에르도안 "전체적으로 승리"…대도시 反에르도안 정서 증가
터키 지방선거, 에르도안 수도서 패배…전체 득표율은 선방
'경제난' 속에 치러진 터키 지방선거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의 '정의개발당'이 전체 득표율에서 승리했다.

그러나 수도에서 25년만에 야당이 승리, 대도시 민심 풍향의 변화가 감지됐다.

31일(현지시간) 치러진 터키 지방선거에서 91% 개표가 진행된 현재 에르도안 대통령이 이끄는 이슬람 기반 '정의개발당'(AKP)이 45.0%를 득표했다고 일간 휘리예트 등이 선거 당국을 인용해 보도했다.

제1야당인 '공화인민당'(CHP)은 30.3%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CHP와 선거연대를 구성한 '좋은당'(IYI)이 7.4%, AKP와 손잡은 '민족주의행동당'(MHP)이 6.8%를 각각 득표했다.

쿠르드계 등 소수집단을 대변하는 '인민민주당'(HDP)은 4.0% 득표에 그쳤다.
터키 지방선거, 에르도안 수도서 패배…전체 득표율은 선방
30개 광역시장 경쟁에서 AKP(16)와 MHP(1)의 여권 연대는 총 17곳에서 앞섰다.

AKP는 그러나 25년 만에 수도 앙카라 광역시장을 야당에 내줬다.

경제·문화의 중심인 이스탄불에서 광역시장 선거 개표 막판 1·2위 후보 간 격차가 0.06%포인트까지 좁혀진 초접전을 벌인 후 AKP 후보인 비날리 이을드름 전 총리가 승리를 선언했다.

그러나 야당 CHP도 "3대 도시에서 모두 승리했다"고 말해 논란을 예고했다.

이번 선거는 터키가 대통령중심제로 전환하면서 에르도안 대통령이 행정부뿐만 아니라 입법·사법부까지 강력한 권한을 장악한 후 처음 치러지는 지방선거로, 에르도안 찬반투표 성격이 강했다.

터키 경제가 침체(2분기 연속 역성장)에 진입하고 연간 물가상승률은 9월 이후 매월 19∼24%로 고공행진하는 등 경제난 속에서 치러져 '심판론'이 주효할지 주목됐다.
터키 지방선거, 에르도안 수도서 패배…전체 득표율은 선방
결과적으로 '심판론'보다는 에르도안 대통령의 '안보 우선론(생존론)'이 우세했다.

여권 연대(AKP+MHP)는 약 52%를 득표, 작년 대통령선거 당시 득표율(52.5%)을 유지하며 승리했다.

그러나 수도 앙카라에서 패배와 최대 도시 이스탄불에서 초접전 승부로 내용 면에서 승리를 단언하기에는 모자랐다.

전통적으로 터키 지방선거에서는 '이스탄불에서 이기면 터키에서 승리하고, 앙카라에서 패하면 터키에서 진다'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두 지역이 승패의 지표 역할을 한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밤 10시께 TV로 방송된 연설에서 "AKP가 터키 전역에서 앞섰다"며 선거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수도에서 패배를 의식한 듯 "일부 도시에서 졌지만, 이것은 민주주의에서는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앞으로 4년 반 동안은 선거가 없다"면서 "안정적으로 국정을 이끌겠다"고 다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