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 공영라디오 NPR은 8일(현지시간) 북한 평양 외곽의 산음동 미사일 종합연구단지에서 미사일이나 위성용 로켓 발사를 준비하는 듯한 움직임이 보인다고 보도했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5일 국회 정보위에 산음동 단지에서 물자 운송용 차량의 활동이 포착된다고 보고한 바 있다. 당시 국방부는 "산음동 쪽에서 (발사를 위한 것이 아니라) 시설유지로 보이는 차량 움직임이 계속해서 있었다"고 설명했다.

NPR은 지난달 22일 촬영된 상업 위성사진을 토대로 산음동 단지 근처에 차량과 트럭 들이 서 있으며 열차가 인근 철로에 정차한 모습도 보인다고 전했다. 철로 쪽에는 2대의 크레인도 서 있다고 덧붙였다.

위성사진을 분석한 미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프로그램의 제프리 루이스 소장은 "모든 것을 종합해 보면 북한이 로켓을 만드는 과정처럼 보인다"면서도 "북한이 미사일이나 우주용 로켓을 준비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NPR은 이날 촬영된 상업 위성사진에서는 차량의 움직임이 잦아들었고 크레인이 하나 사라졌다면서 작업 중단 상태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혹은 미사일이나 로켓이 산음동 단지를 떠난 상태일 가능성도 제기했다.

북한 전문가 멜리사 해넘은 NPR에 "(이날 촬영된) 위성사진을 보면 열차가 역을 떠났다고 말할 수 있다"며 "하지만 열차에 무엇이 있었는지, 민간의 우주발사체인지 군용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지 파악 수 있는 X레이 버전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NPR은 열차의 목적지가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일 수 있다면서도 포착 방지를 위한 덮개 때문에 열차에 무엇이 실렸는지 알 수는 없다는 루이스 소장의 설명을 덧붙였다.

루이스 소장은 "북한이 위성을 궤도로 쏘아 올리려고 준비하는 것 같다"면서 "그런 발사를 꼭 공격적 움직임으로 간주할 수는 없다"고 부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