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 한국정부 관계자 인용 '문 대통령 언급' 보도
"문 대통령, 역사 문제에 엄격한 좌파민족주의자" 평가


문재인 대통령이 일제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한국 대법원의 배상 확정판결과 관련해 "배상은 일본기업의 문제"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요미우리신문이 8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이날 '日韓 머나먼 해빙'이란 타이틀로 징용공 배상 판결을 둘러싼 양국 간 대립을 전하는 기사에서 "옛 징용공에 대한 배상은 일본기업의 문제다.

한국정부가 전면에 나설 일이 아니다"라는 문 대통령의 언급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한국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문 대통령이 지난 1월 8일 연초 국무회의를 마친 뒤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일부 장관들과 별도로 회동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소개했다.
日언론 "문 대통령, '징용공 배상은 日기업 문제' 입장"
요미우리는 "한국정부는 그동안 징용공 문제는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이었다"며 문 대통령이 그런 입장을 바꾸려는 것으로 보이는 언급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한국만의 부담으로 보상해 주는 해결안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인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 신문은 또 문 대통령이 일제 피해자 구제를 중시하는 '좌파민족주의자'라면서 일본의 역사 문제에 대해선 엄격한 입장을 견지해 왔다고 썼다.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이 1965년의 한일청구권협정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 협정에 따른 '정부 간 협의'를 요구해 놓은 상태다.

이 협정은 협정 내용의 해석이나 시행에 관한 분쟁이 발생할 경우 우선 양자 협의로 해결토록 하고, 이것이 실패하면 한일 정부가 한 명씩 임명하는 위원과 제3국 위원이 참여하는 중재위를 가동해 해결 방안을 찾도록 하고 있다.
日언론 "문 대통령, '징용공 배상은 日기업 문제' 입장"
이를 근거로 일본 정부는 지난달 9일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를 도쿄 외무성 청사로 불러 정부 간 협의를 공식 요청하면서 이달 8일(30일 이내)까지 협의를 시작할지 답변을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한국정부는 일본 측의 공식 협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서 일반적인 외교 채널을 통한 협의만 계속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까지 한국정부가 협정 위반 상태를 시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처를 하지 않아 매우 심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정부가 이날까지 일본 측의 협의 요구에 응할지 답변을 주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할지를 묻는 말에는 "한국 측이 성의를 갖고 협의에 응해 올 것으로 생각한다"며 기존 입장을 반복해 사실상 협의 요구에 응하라고 압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