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안 당국이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대상인 해산물을 북중 접경을 통해 중국으로 밀수하는데 관여한 혐의로 중국인 사업가를 체포했다고 도쿄신문이 23일 전했다.

신문은 북한 소식통과 북·중 관계 소식통을 인용한 베이징발 기사에서 체포된 사업가가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시 교외 둥강(東港)에 본사를 둔 랴오닝 보화실업 그룹 송치(宋琦·54) 회장이라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송치 회장은 북한에서 외화벌이를 총괄하는 노동당 39호실과 북한 군부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중국 어선의 북한 해역 내 조업 문제에서도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현지 공안 당국은 사업가인 송 회장이 둥강을 거점으로 둔 범죄 조직의 보스역할도 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지난 4월 구속했다.

그는 북한 해역에서 조업하는 중국 어선이나 북한 해산물을 밀수하는 중국 어선으로부터 조업비 명목으로 거액을 챙겨온 것으로 북중 소식통은 전했다.

송치 회장은 유엔의 대북 제재로 북한 수산물의 수입이 금지된 지난해 8월 이후에도 밀수선으로부터 조업비를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소식통은 "송 회장의 체포 이후 북한 해산물 밀수가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랴오닝성 공안 당국은 2016년에도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관여한 혐의로 단둥시의 무역회사 훙샹(鴻祥)실업을 적발한 바 있다.
日언론 "中, '北해산물 밀수입' 관여 中 사업가 체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