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 英 총리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투표 1월 중순 실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이른바 브렉시트(Brexit) 합의안에 대한 영국 하원의 승인투표(meaningful vote)가 내년 1월 중순 실시된다.

메이 총리는 이날 오후 하원에 출석, 지난주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브렉시트 협상 상황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메이 총리는 "합의안에 대한 토론을 1월 7일부터 시작하는 주에 실시한 뒤 그 다음주에 투표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영국과 EU는 지난달 브렉시트 전환(이행)기간, 분담금 정산, 상대국 국민의 거주권리 등에 관한 내용을 담은 585쪽 분량의 EU 탈퇴협정에 합의한 데 이어, 자유무역지대 구축 등 미래관계 협상의 골자를 담은 26쪽 분량의 '미래관계 정치선언'에도 합의했다.

영국은 올해 제정한 EU 탈퇴법에서 의회의 통제권 강화를 위해 비준동의 이전에 정부가 EU와의 협상 결과에 대해 하원 승인투표를 거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영국 정부는 당초 지난 11일 오후 승인투표를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부결 가능성이 커지자 이를 전격 연기했다.

그러면서 EU 탈퇴법 규정에 따라 내년 1월 21일 이전에 의회 표결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영국이 내년 3월 29일을 기해 브렉시트를 단행할 예정인 만큼 의회 승인투표가 늦춰질수록 부결에 따른 혼란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