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경영책임 물으려다 전격 체포돼" 보도…'쿠데타설' 뒷받침
美언론 "곤 前회장, 체포전 닛산 日사장 축출 계획"
보수 축소 신고 혐의로 일본 검찰에 체포된 카를로스 곤 전 닛산(日産)자동차 회장이 체포 전 일본인 사장을 축출하려 했다는 미국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곤 전 회장 체포의 배경에 닛산의 경영권을 둘러싸고 곤 전 회장과 일본인 경영진 사이의 갈등이 있었을 것이라는 관측에 힘을 보태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9일 관계자를 인용해 곤 전 회장이 체포 전 사이카와 사장을 축출하려 했다고 보도했다.

WSJ는 곤 전 회장이 수개월 전부터 주변에 닛산의 경영진을 쇄신할 계획을 밝혔었다며 11월 말 열릴 이사회에 사이카와 사장의 축출안을 표결에 부치려고 했다고 전했다.

곤 전 회장은 미국 시장의 판매 부진과 검사 부정 문제에 대한 대처 등과 관련해 사이카와 사장의 사업 수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곤 전 회장이 체포돼 이런 안건은 이사회에 상정되지 못했고, 대신 곤 전 회장 자신이 11월 22일 열린 이사회에서 해임됐다.
美언론 "곤 前회장, 체포전 닛산 日사장 축출 계획"
프랑스 정부가 지분의 15.01%를 가진 르노는 닛산 주식의 43.4%를 갖고 있고, 닛산도 르노 주식의 15%를 보유하고 있다.

르노는 닛산 주식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닛산은 르노 주식에 대한 의결권 행사가 불가능하다.

사실상 르노가 닛산의 경영권을 장악한 상황에서 닛산의 일본인 경영진들 사이에서는 양사의 자본 관계를 재정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르노-닛산-미쓰비시 자동차 3사 연합(얼라이언스)의 수장이던 곤 전 회장은 지난달 19일 일본 검찰에 의해 전격 체포됐고 이후 닛산과 미쓰비시 회장직에서 해임됐다.

곤 전 회장의 체포와 해임을 둘러싸고는 닛산을 르노와 통합시키려던 곤 전 회장 측과 이에 반대하는 일본인 경영진 사이의 갈등이 있었다는 설이 나오고 있다.

곤 전 회장의 체포 직후 사이카와 사장이 기자회견을 열어 곤 전 회장을 강도 높게 비판했고, 사이카와 사장 측이 이미 수개월 전부터 자체 조사를 진행해 검찰 수사에 협조해왔다는 사실이 이런 '쿠데타설(說)'을 뒷받침했다.
美언론 "곤 前회장, 체포전 닛산 日사장 축출 계획"
한편 일본 검찰은 체포 20여일만인 이날 곤 전 회장을 기소해 유죄 여부가 법정에서 가려지게 됐다.

NHK 등에 따르면 도쿄(東京)지검 특수부는 곤 전 회장과 그레그 켈리 전 대표를 곤 전 회장의 보수 50억엔(약 500억4천억원)을 유가 증권보고서에 축소 기재한 혐의(금융상품거래법 위반)로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곤 전 회장은 2015년 3월까지 5년간의 보수가 100억엔(약 1천700억원)이었는데도 이 중 50억엔의 퇴임 후 보수를 유가 증권보고서에 적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와 함께 장년에 걸친 보수 축소 기재를 용인한 책임이 무겁다고 판단해 닛산자동차 법인도 함께 기소했다.

한편 검찰은 곤 전 회장이 작년까지 3년간도 보수를 축소 기재했다는 혐의가 있다고 판단하고 그를 재체포했다.

혐의 내용에 대해 곤 전 회장과 켈리 전 대표는 '퇴임 후 보수는 정식으로 결정되지 않았다'는 취지로 해명하며 부인하고 있다.
美언론 "곤 前회장, 체포전 닛산 日사장 축출 계획"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