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이 다음달 1일로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에서 무역전쟁 해결책이 나오지 않으면 중국에 더 무거운 관세를 부과할 준비가 돼 있다고 27일(현지시간) 밝혔다.

커들로 위원장은 이날 백악관 언론 브리핑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점에서 볼 때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꽤 높으며 그는 이(합의 도출)에 열려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커들로 위원장은 지금까지 중국의 대응은 실망스러웠다며 “이제 우리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열린 자세를 갖고 있는지 알 필요가 있다”고 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미국과 중국이 지식재산권 탈취, 기술이전 강요 등 핵심 쟁점을 놓고 여전히 의견 일치를 못 보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정상회담 후 공동성명에 합의할지에 대해서도 “확신하지 못한다”고 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이번 회담에서 진전이 이뤄지지 않으면 트럼프 대통령은 예고한 대로 내년 1월부터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리고, 현재 고율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돼 있는 2670억달러어치 중국 제품에도 추가 관세를 매길 수 있다고 압박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미 행정부 관료들의 발언을 종합하면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무역전쟁이 완전히 종식될 가능성은 작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미·중 무역전쟁은 단순히 무역 불균형을 어떻게 해소할 것이냐는 문제가 아니라 패권전쟁 성격이 강해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