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출석해 지지 당부…"부결되면 무슨 일 일어날지 아무도 몰라"
기업 대표 등과도 회동…내각, 브렉시트 합의 불구 "'노 딜' 준비 계속"
메이 총리, '브렉시트 합의 반대' 정치권 설득에 총력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26일(현지시간) 브렉시트(Breixt) 합의안의 의회 통과를 위한 정치권 설득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메이 총리는 이날 오후 하원에 출석, 전날 유럽연합(EU) 특별 정상회의에서 공식 서명한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해 설명하면서 의회 통과를 당부했다.

총리는 이번 합의안에 따라 영국이 EU를 떠나면 40여년 만에 처음으로 독자적으로 새 무역협정을 맺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다른 제3국과 달리 영국은 EU와 긴밀하면서도 상호 안보 파트너십을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합의안이 "가능한 최선의 합의"라고 강조하면서 "만약 의회를 통과하지 못하면 무슨 일이 벌어질지 누구도 알 수 없다"고 우려했다.
메이 총리, '브렉시트 합의 반대' 정치권 설득에 총력
메이 총리는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간 '하드 보더'(Hard Border·국경 통과 시 통행과 통관 절차를 엄격히 적용하는 것)를 피하기 위해 미래관계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하는 '안전장치'(backstop)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안전장치'와 관련한 우려에 대해서 알고 있지만, 이것 없이는 브렉시트 합의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측 모두 '안전장치'가 실제 적용되지 않도록 전환(이행)기간에 새로운 무역협정 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전장치' 대신 전환기간 연장을 택할 수도 있으며, 설령 안전장치가 적용되더라도 이는 일시적이며 이를 끝내기 위한 메커니즘 역시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령 지브롤터와 관련해서는 향후 영국과 EU 간 전체 협정의 적용을 받을 것이며, 영국은 무역 협상에서 지브롤터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합의안 표결과 관련해 오는 12월 11일 실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표결에서 합의안이 가결되면 영국 정부는 합의안을 구체적인 법안으로 만들어 의회에 제출하게 된다.

만약 부결되면 'EU 탈퇴법'에 따라 21일 이내에 향후 계획에 대해 밝혀야 한다.

다시 1주일 이내에 관련 법안을 제출해야 한다.

메이 총리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노동당 등 야당은 합의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는 브렉시트로 인해 EU 분담금 등을 내지 않으면 이를 영국의 우선순위에 사용할 수 있다는 메이 총리의 발언에 대해 "영국 경제는 브렉시트로 장기적인 손실이 불가피한데, 이것이 연간 89억 파운드(한화 약 12조9천억원)에 달하는 영국의 EU 분담금보다 더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메이 총리가 '플랜 B'를 준비하지 않으면 하원은 이번 합의를 거절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메이 총리, '브렉시트 합의 반대' 정치권 설득에 총력
구체적으로 포괄적인 관세동맹, 강력한 단일시장에 기반한 브렉시트 합의만이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야당은 물론 여당인 보수당 내에서도 이번 합의안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계속되면서 영국 정부는 이른바 '노 딜'(no deal) 브렉시트에 대한 대비는 계속하기로 했다.

메이 총리는 의회 출석에 앞서 이날 오전 내각회의를 열고 향후 브렉시트와 관련한 일정 및 전략을 논의했다.

총리실 대변인은 "내각은 가능성은 작지만 영국이 합의 없이 EU를 떠나는 데 대한 준비상황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정부가 책임감 있게 필요한 모든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데 내각이 의견일치를 이뤘다"고 밝혔다.

메이 총리는 의회 질의응답을 마친 뒤 이날 저녁에는 기업 대표 등 100명 이상을 초청, 브렉시트 합의 결과 등을 설명하고 애로사항 등을 청취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