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무역 증진…北비핵화 달성 위한 협력에도 공감대
미국 압박 속 중일 총리, 경제협력·관계개선 합의
미국의 전방위 통상압박 속에 중국과 일본 총리가 경제 협력 및 관계 개선에 합의했다.

또한 북한의 비핵화 달성과 자유무역을 위한 중국과 일본의 협력 중요성에도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그동안 소원했던 양국관계가 급진전을 이뤘다.

26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이날 오전 베이징(北京)에서 공식 회담에 이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러한 입장을 표명했다.

양국 총리는 이날 회담에서 중일관계 개선과 자유무역 증진, 금융, 무역 등의 분야에 대한 협력 강화에 합의했다.

세부적으로 기술 협력과 지식재산권 보호, 통화 스와프 재개 등에 의견을 같이했다.

또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서도 양국 총리는 북한의 비핵화 달성을 위해 중국과 일본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리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재 양국 관계가 정상 궤도로 돌아왔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관계를 발전시켜 호혜 공영을 달성하고자 한다"면서 "특히 경제와 무역 협력에 대해 새로운 국면에 들어서길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북일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를 지지한다"면서 "양국은 자유무역을 보호해야 하며 위안화의 경쟁적인 평가절하를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양국이 경쟁에서 협력으로 전환해 새 시대로 접어들길 원한다"면서 "일중은 이웃이자 파트너며 서로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그는 "일중은 지역안보 유지에 중요한 책임이 있고 북한 문제에 대해 함께할 것"이라면서 "일본은 북한과 외교관계 정상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 등 일부 문제는 관계정상화에 앞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