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안보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18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두 정상은 17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에서 연 회담에서 자유롭고 열린 인도 태평양을 만들기 위해 프랑스군과 자위대의 공동훈련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프랑스가 남태평양 뉴칼레도니아와 폴리네시아에 영토와 기지를 갖고 있어서 인도 태평양 지역의 안정이 국익과 직결되는 점과 일본은 이 지역 진출을 강화하는 중국을 겨냥하기 위해 프랑스와 공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 반영된 것이다.

두 정상은 또 북한의 비핵화와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조치를 완전하게 이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북한이 제재를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데 전력을 다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두 정상이 엘리제궁 뜰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중에 한 여성이 이들을 향해 지난 7월 일본의 유명 관광지인 닛코(日光)에서 실종된 프랑스 여성의 가족이라며 도움을 호소하고 나섰다.

이에 아베 총리와 마크롱 대통령은 엘리제궁 안에서 이 여성을 따로 만났다.

아베 총리는 이 여성에게 "계속해서 실종 여성을 찾는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답했고, 마크롱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일본의 노력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