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장 '인산인해'…4만석 MLB 홈구장서 북미투어 '피날레'
'다국적 팬심' 점령한 美시티필드…BTS "소중한 꿈 이뤄져"
세계적인 케이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역사적인 미국 스타디움 공연을 앞두고 뉴욕 전역이 들썩이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현지시간 6일 오후 7시(한국시간 7일 오전 8시) 뉴욕 퀸스의 시티필드에서 4만 관객과 함께 '러브 유어셀프'(Love Yourself) 북미투어의 대미를 장식할 예정이다.

시티필드는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의 뉴욕 메츠 홈구장으로 폴 매카트니, 제이지, 비욘세, 레이디 가가 등 세계적인 톱스타가 선 무대다.

콘서트 표 4만 장은 예약판매 시작과 동시에 동났다.

한국 가수가 미국 스타디움에서 단독 콘서트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팝의 본고장' 미국에서도 슈퍼스타의 전유물로 여겨지는 스타디움 공연이 현실이 된 셈이다.

지난달 5∼6일, 8~9일 로스앤젤레스(LA) 스테이플스센터에서 첫발을 내디딘 북미투어에 마침표를 찍는 공연이기도 하다.

현지 언론도 방탄소년단의 스타디움 데뷔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경제지 포브스는 "방탄소년단은 야구장에서 공연한 잭 브라운 밴드, 데드&컴퍼니, 레이디 가가, 비욘세와 같은 아티스트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며 K팝이 얼마나 더 커질지 모른다는 인상적인 신호라고 의미를 부여한 바 있다.
'다국적 팬심' 점령한 美시티필드…BTS "소중한 꿈 이뤄져"
LA부터 오클랜드, 포트워스, 캐나다 해밀턴, 미국 뉴어크와 시카고를 거치면서 북미 전역에 달아오른 열기는 뉴욕에서 절정에 이른 모습이다.

시티필드 일대는 일찌감치 텐트촌으로 변했다.

4~5일 전부터 열혈팬들은 스탠딩석 앞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밤샘 노숙'을 이어왔다.

뉴욕 경찰과 안전 요원들도 텐트촌 현장을 지켰다.

현지 방송들은 텐트촌의 '열기'를 전하면서 방탄소년단의 인기에 주목했다.

CBS 뉴욕은 "7명 멤버의 역사적인 스타디움 데뷔를 앞두고 시티필드 주변에 텐트촌이 만들어졌다"면서 "이들은 며칠 전 폭풍에도 꿋꿋하게 자리를 지켰다"고 말했다.

지하철 운행도 조정됐다.

앞서 뉴욕 지하철 공사(NYCT Subway)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시티필드 공연과 관련해 대체노선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시티필드로 향하는 지하철 7호선 열차는 '러브 유어셀프', '방탄소년단'의 이름이 적힌 티셔츠를 입거나, 방탄소년단 팬 전용 야광봉인 '아미밤'을 든 승객들로 북적였다.

공연장을 가득 메운 4만 관객은 인종과 연령을 뛰어넘은 인기를 반영했다.

10~20대 여성뿐만 아니라,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공연장을 찾았다.

백인뿐 아니라 흑인, 히스패닉, 아시아계까지 '다국적 팬심'이 공존했다.

공연을 보기 위해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에서 왔다는 캐서린 아서(29)는 "2~3년 전 BTS 음악을 접했다"면서 "음악과 댄스는 물론이고, 방탄소년단의 메시지도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공연 시작 2시간여 전부터 무대에 설치된 스크린에서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가 나오자, 공연장은 관람객들의 환호성으로 가득 찼다.

그룹 리더인 RM(본명 김남준·24)은 공연에 앞서 "여전히 믿어지지 않고 꿈꿔왔던 소중한 꿈 하나가 이루어지는 기분"이라고 말했다.

뷔(본명 김태형·23)는 "드디어 꿈에 그리던 시티필드 경기장에 설 수 있게 됐다.

이렇게 큰 무대에서 공연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면서 "최고의 무대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의 맏형인 진(본명 김석진·26)은 "저 많은 분이 우리 노래를 따라 불러주실 것으로 생각하니 공연 전인데도 벌써 소름이 돋는다.

너무 좋다"고 말했다.
'다국적 팬심' 점령한 美시티필드…BTS "소중한 꿈 이뤄져"
맨해튼 타임스스퀘어 광장에선 팬클럽 아미(ARMY)가 방탄소년단의 월드투어 기념품을 판매하는 라인 프렌즈 숍 앞에 길게 줄을 서면서 장사진을 이루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지난달 26일에도 방탄소년단이 ABC방송의 아침 시사 프로그램 '굿모닝 아메리카'에 출연하자, 타임스스퀘어 스튜디오 주변이 인산인해를 이룬 바 있다.

방탄소년단은 ABC방송에 하루 앞서서는 NBC방송의 심야 인기 토크쇼 '지미 팰런 쇼'에도 출연했다.

지난달 24일에는 유엔본부 신탁통치이사회 회의장에서 진행된 유엔아동기금(UNICEF) 청년 어젠다 '제너레이션 언리미티드'(Generation unlimited) 행사에 참석해 '자신을 사랑하자'는 요지의 진솔한 연설로 잔잔한 감동을 불러온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