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일리 美대사 주장 반박…"美가 안보리 자국 통제하에 두려해"

러시아 외무부가 19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의 활동을 러시아가 방해했다는 미국의 비난을 공식적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외무부는 이날 공보실 명의의 논평을 통해 지난 17일 안보리 회의에서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가 러시아의 대북 제재 체제 훼손을 조목조목 거론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이는 근거 없는 억지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러시아 외무부 "'러, 안보리 대북제재 위반' 美비난 증거없어"
외무부는 "북한이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가 규정한 석유제품 수입 쿼터를 넘겼다는 미국 측의 결론은 '수학적 모델화' 방식에 근거한 것으로 설득력 있는 증거로 보강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러시아가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의 중간보고서 작성 작업에도 개입했다'는 헤일리의 비판에 대해선 "전문가패널 보고서에 수정을 가하는 것은 정상적인 관행"이라며 "미국은 보고서에 자신들의 견해만 반영되길 바라면서 보고서 채택을 차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외무부는 그러면서 "안보리 9월 의장국을 맡은 미국이 안보리 자체와 대북제재위원회를 비롯한 산하 조직들을 자신들의 통제하에 두려는 시도를 강화한 것은 깊은 유감을 불러일으킨다"고 꼬집었다.

헤일리 대사는 앞서 17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비확산 및 북한'을 주제로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러시아의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대북 제재 위반 증거가 있다면서 북한이 불법적으로 석유제품을 획득하도록 러시아가 돕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올해 불법적인 선박 간 환적 방식으로 북한에 정제유 제품을 제공한 사례 최소 148건을 추적했다고 했다.

헤일리는 "러시아의 제재위반은 일회성이 아니라 체계적(systematic)"이라면서 "러시아는 제재위반을 멈춰야 하고, 제재위반 증거를 은폐하려는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보고서에 당초 포함된 러시아의 제재위반 내용이 러시아의 요구로 빠진 것을 지적한 것이다.

헤일리 대사는 러시아 제재위반 내용이 빠진 보고서를 '오염된 보고서'라고 언급했다.
러시아 외무부 "'러, 안보리 대북제재 위반' 美비난 증거없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