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공동선언, 한반도 평화·안보·비핵화 진전 보장 소망"

유럽연합(EU)은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와 평양공동선언 합의에 대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진전을 보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U의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페데리카 모게리니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날 성명을 통해 "평양에서 이틀간 진행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은 우리에게 외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것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EU "北, 미사일 관련 시설 해체 서면 약속 중요한 조치"
모게리니 대표는 이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평양공동선언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적대 행위 종식, 전쟁위험 제거, 화해 증진과 인도적 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약속과 조치들을 보여줬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특히 "북한이 관련국 전문가들의 참관하에 장거리 미사일 엔진시험장과 발사대를 해체하겠다고 서면으로 약속한 것은 중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의 미사일 관련 시설 폐기 참관단에 관련 국제기구도 포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러한 조치들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 비핵화를 향한 진전을 보장하기를 바란다"며 "이것이 우리 모두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EU는 한반도에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EU는 그동안 대화와 외교를 통한 북한 핵문제 해결을 주장해왔으며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기 위해 유엔 차원의 대북제재를 충실히 이행하는 한편 이를 보완하기 위해 EU 차원의 독자적인 대북제재를 부과해왔다.
EU "北, 미사일 관련 시설 해체 서면 약속 중요한 조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