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윗서 "2% 방위비 분담약속 안지키고 연체"…나토정상회의 '험로' 예고
브뤼셀 도착한 트럼프의 '트윗 일성'… "나토는 연체액 변제하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브뤼셀에 도착하자마자 '방위비 분담 확대'를 압박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 "우리가 방어하는 것으로 기대되는 나토의 여러 국가가 현재 2% 약속(그것도 낮다)에 미치지 못할 뿐 아니라, 수년간 미지급 비용도 연체된 상태"라며 "그들이 미국에 변제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는 오는 2024년까지 국내총생산(GDP)의 2%를 방위비로 지출하기로 한 4년 전의 정상회의 합의를 조속히 이행하라는 압박을 트럼프 대통령이 브뤼셀 도착 일성으로 낸 것이어서 11일 시작되는 정상회의의 험로를 예고했다는 평가다.

앞서 옌스 스톨텐베르크 나토 사무총장은 29개 회원국 가운데 7개국이 올해 GDP 2% 이상을 국방비로 지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회원국의 3분의 2는 그런 기대를 현실적으로 충족하기 어렵다는 게 나토의 입장이다.

미국은 지난해 현재 GDP의 3.57%를 방위비로 지출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연합(EU)이 우리 농부와 노동자, 기업들이 유럽에서 사업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미국은 1천510억 달러의 무역적자를 안고 있다)"며 "그러면서 그들은 우리가 나토를 통해 자신들을 기꺼이 방어하고 친절하게 돈을 내기를 원한다.

이건 안 된다"고 추가 트윗에서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브뤼셀로 떠나기 전 트윗에서도 "미국은 (유럽과 북미의) 나토 회원국들을 보호하기 위해 어느 나라보다도 몇 배 많은 엄청난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면서 "미국 납세자에겐 불공정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의에서 나토의 상호방위조약에 대한 미국의 지지는 선언할 것 같지만, 방위비 분담 확대를 압박할 것이라고 한 행정부 고위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브뤼셀로 향하는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참모들과 나토 동맹의 방위비 확대를 끌어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 데 이어 전용기에서 내리자마자 이러한 압박 트윗을 날렸다고 이 통신은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