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정부가 이달 말부터 비어 있는 새 아파트에 세금을 매기는 ‘공실세’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27일 보도했다.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부동산 가격을 잡기 위해서다.

홍콩 정부는 과열되는 집값을 안정시키려고 갖가지 방법을 동원했지만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공실세는 집값 상승을 노리는 사람이 아파트를 여러 채 소유하는 것을 막겠다는 의도다. 홍콩 정부는 빈 집이 시장에 매물로 나오면 주택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홍콩은 토지 부족과 부동산 투기, 중국인 투자자의 유입, 저금리로 인해 세계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가장 과열된 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시내에서 1시간 정도 떨어진 외곽지역도 1㎡당 분양가가 2000만원을 넘는다. 홍콩 직장인의 평균 월급은 1만7200홍콩달러(약 233만원)로 30년간 모아야 56㎡ 집을 살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공실세가 큰 효과를 내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공실세가 신축 아파트에만 적용돼 부과 대상이 너무 적다는 것이다. 작년 말 기준 홍콩의 신축 아파트는 9000채에 불과했다.

부동산 개발업자도 공실세 도입에 반대하고 있다. 홍콩부동산개발업자협회는 성명에서 “부동산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은 토지 공급 부족과 저금리”라며 “공실세로는 가격 상승을 억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