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 가장 큰 영향력 가진 시진핑 짜증나게할까 우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격화하고 있는 미-중 무역분쟁이 자칫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미 관리들에 분쟁확대를 피하도록 요청하고 있다고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8일 보도했다.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주도하고 있는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과의 무역분규에서 미국팀이 취하고 있는 혼란스런 접근이 세계 지도자 중 북한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중국의 시진핑 주석을 '짜증'나게 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FT는 전했다.

미국은 무역적자 해소를 위해 최근 몇 달간 중국과 힘든 협상을 벌이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오는 12일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무역분쟁이 회담에 미칠 영향을 우려, 그동안 무역 관련 관리들이 전담해온 대중 무역협상에 간여하기 시작한 것으로 FT는 전했다.

중앙정보국(CIA) 국장을 거친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내각의 최고 실세 가운데 한 사람으로 트럼프 대통령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반면 중국과의 무역 불균형 시정 역시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전에서부터 내세운 핵심 공약이다.

따라서 폼페이오 장관은 미북 정상회담 준비 차원에서 무역분쟁이 미칠 수 있는 악영향 차단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FT는 전했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이 친소관계를 활용해 대통령에 자신의 견해를 표명했는지, 아니면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나 로버트 라이트하우저 무역대표 등 다른 각료들에 직접 의견을 전달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관련 소식통들은 FT에 전했다.

앞서 짐 매티스 국방장관은 유럽연합(EU)과 캐나다, 일본 등 주요 동맹들이 수출하는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국가안보' 관세 부과를 저지하기 위해 개입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부과를 강행함으로써 대서양 무역전쟁이 촉발된 상황이다.

미 의회 내에서도 트럼프 행정부의 무리한 무역정책이 외교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밥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공화)은 이번 주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권한을 제한하는 법안을 제출했다.

코커 위원장은 경제적 관세부과를 정당화하기위해 국가안보를 주장하는 것은 동맹과의 관계를 저해하고 무역보복을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코커 위원장은 테네시가 지역구로 테네시는 현재 EU와 멕시코 및 다른 나라들이 보복관세를 벼르고 있는 위스키 주생산지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