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본에서 교육당국이 학교측에 자살 여중생이 왕따를 당했다는 사실을 은폐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4일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효고(兵庫)현 고베(神戶)시 교육위원회는 시내 여중생의 자살과 관련해 이 교육위원회 직원이 학교측에 자살 학생이 왕따를 당했다는 사실을 감출 것을 지시한 것이 확인됐다고 전날 밝혔다.

고베시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이던 이 여학생은 2016년 10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학교측은 여학생의 사망 닷새 후 급우들을 면담해 자살 학생이 왕따를 당했다는 사실과 가해 학생이 누구인지를 파악해 메모에 남겼다.

하지만 유족과 교육당국의 창구역할을 한 교육위원회의 '수석 지도주사'(과장급)가 이 메모를 공개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이에 학교측은 자살 원인을 조사한 '제3자 위원회'나 자살 학생의 부모에게 메모 존재를 알리지 않았다.

문제의 직원이 왕따 사실을 숨기도록 지시한 이유는 어이없게도 '사무처리가 번잡해질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었다.

교육위원회는 "문제의 직원이 메모 존재가 밝혀지면 유족이 정보공개 청구를 다시 할 것이라며 사무처리가 번잡해질 것을 걱정한 모양"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직원은 메모 존재를 감춰 '번잡함'을 피할 수 있었지만, 자살 학생의 유족들이 그동안 줄기차게 지자체, 교육당국에 자살의 진상을 밝혀줄 것을 요구하며 또다른 '전쟁'을 치러야 했다.

자살 학생의 어머니는 "학교와 교육위원회가 왕따 사실을 감추려고 메모를 함께 은폐했다"며 "배신당했다는 생각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