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유럽동맹들에 역정보공작과 사이버 공격을 통해 서방 민주주의 전복을 기도하는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도록 압박하고 나섰다.

24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표단은 이번 주 브뤼셀과 런던에서 가진 유럽동맹들과의 회합에서 유럽동맹들의 미온적인 조치가 미국의 대러 제재를 약화시키고 있다면서 사이버 침투 배후에 있는 '국가 및 비국가 주역들'에 대한 공조조치와 국가 수준에서 새로운 반부패 조치를 채택할 것을 희망했다.

국무부 대표단은 특히 러시아가 최근 이란 핵 합의 파기와 유럽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부과를 둘러싸고 야기된 미국과 유럽 간 내분을 이용할 가능성에 우려를 나타냈다.
미, EU에 대러시아 제재 강화 압박
한 미관리는 FT에 "우리는 유럽 동반자들과 협력해 러시아의 악성 행동에 강력히 대처하고 러시아가 유럽과 미국 간 내분을 이용하는 것을 저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러시아 정책에 관여하고 있는 의회의 한 고위보좌관은 실무 전문가들로 구성된 이번 국무부 대표단의 격이 상당히 낮은 데다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의 명시적인 지원도 없어 유럽 측에 행동에 나서도록 설득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유럽연합(EU)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 강화 여부를 놓고 내분을 겪고 있다.

일부 국가들은 미국이 지난 4월 자국과 사업 중인 러시아 올리가르히(신흥재벌)들을 겨냥함으로써 그들의 투자에 악영향을 미친 데 분노하고 있다.

따라서 한 EU 외교관은 내부 분열을 들어 EU 국들이 미국의 더욱 강력한 대러시아 제재 기조를 따라갈 수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행정부 역시 트럼프 대통령 자신이 러시아에 대해 모호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럽동맹들에 대러 제재 강화의 진정성을 입증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해 1월 취임 이후 6개 별도 기관이 205개 러시아 목표물에 제재를 부과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