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커창 中총리, 일왕 만나…"중일 관계 정상궤도 복귀해야"
일본을 방문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아키히토 일본 국왕과 만나 중일 관계의 정상화를 강조했다.

11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리커창 총리는 지난 10일 도쿄 왕궁에서 아키히토(明仁) 일왕을 면담한 자리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문안을 전하면서 이런 입장을 피력했다.

리 총리는 "올해는 중일 평화우호조약 체결 40주년이 되는 해로 이번 방문이 조약의 정신을 되새기고 중일 관계가 정상적인 궤도에 복귀하며 새로운 발전을 가져올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방일 기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참의원과 중의원 의장, 주요 정당 관계자들을 만났고 홋카이도를 방문해 양국 지방간 교류를 촉진한다면서 "중국은 일본과 함께 양국 관계가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으로 갈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키히토 일왕은 리 총리의 방문이 중일 관계를 한층 발전시킬 수 있길 바란다면서 양국민의 왕래를 통해 양국 관계가 더욱 나은 미래를 구축하길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한편, 리 총리는 지난 10일 아베 총리와 도쿄에서 일본과 중국이 공동 제작한 가상 현실 영상 '디지털 고궁' 등을 함께 관람하면서 양국 간 문화 교류를 강화하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