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중국 부총리 내주 방미"… G2 무역협상 재개
미국과 중국이 다음 주 워싱턴DC에서 무역갈등을 풀기 위한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백악관이 7일(현지시간) 밝혔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중국 부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팀과 논의를 계속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우리는 모두에게 좋은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대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샌더스 대변인이 언급한 중국 부총리는 류허(劉鶴) 국무원 부총리를 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고위급 인사 방미는 미·중 간 무역갈등 해소를 위한 지난 3~4일 베이징에서의 협상에 이은 것이다.

당시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을 단장으로 윌버 로스 상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무역대표부(USTR) 대표,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 등으로 구성된 미국 측 대표단은 시진핑 국가주석의 수석 경제 책사인 류 부총리를 대표로 하는 중국 측과 협상을 벌였지만 뚜렷한 결과물을 내놓지 못했다.

당시 미국 측은 중국에 2020년까지 무역적자를 최소 2천억 달러(한화 약 215조3천억 원) 축소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중국에 대한 미국의 상품수지 적자는 3천750억 달러다.

미국 측은 중국에 첨단분야 육성 정책인 '중국 제조 2025'에 대한 지원 중단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백악관은 미국 측 대표단이 미·중 간 경제관계의 재균형, 중국 지식재산권 문제 개선, 불공정한 기술 이전을 초래하는 정책 규명 등의 문제를 놓고 중국 무역대표단과 허심탄회한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중국 신화통신도 "미 대표단과 양국 무역문제에 관해 솔직하고 효율적이며 건설적인 논의를 했다"면서 "양측이 미국의 대중국 수출 확대, 양자 서비스 무역, 쌍방향 투자, 지식재산권 보호, 관세 및 비관세 조치 해결 등에 관해 충분히 의견을 교환했고 일부 영역에서 공동인식을 달성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중국과의 무역적자 해소를 밀어붙이고 있고, 중국이 이에 반발하면서 양국은 심각한 무역갈등을 빚고 있다.

미국이 수입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서 관세부과를 잠정 유예한 7개 국가를 제외한 중국과 일본 등 나머지 철강 수출국은 지난 3월 23일부터 25% 관세를 내고 수출하고 있다.

또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 500억 달러어치에 대한 관세 폭탄을 예고하자 중국도 곧장 미국산 수입품 108개에 대한 맞불 관세를 발표했다.

이어 미국은 중국 IT 산업을 겨냥해 1천억 달러의 추가 관세 가능성을 경고했고 중국도 보복 관세로 즉각 응수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