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개설 하루 만에 원위치…부작용 예상 못 해 1억여원만 날려

도로 안전을 이유로 네덜란드에 들어선 '노래하는 도로'가 개설 하루 만에 자취를 감췄다.

너무 시끄러워 "심리적인 고문"과도 같다는 인근 주민들의 강한 불만 때문이다.
"시끄러워 못 살겠다" 민원에 네덜란드 '노래하는 도로' 퇴출
12일 영국 BBC 방송 인터넷판에 따르면 이번 주 초 네덜란드 북부 프리슬란트주의 한 도로 특정 구간에서는 통행 차량이 60㎞의 제한속도로 정확히 지나가면 노래가 나왔다.

노래는 도로 끝 차선 안쪽에 굵고 길게 표시한 부분을 차들이 지날 때 흘러나왔다.

이 '노래하는 도로'는 호기심을 가진 운전자들이 속도제한 규정을 지킬 것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하지만 노래하는 도로가 공식 개설된 지 하루 만에 원위치로 돌아가게 되면서 8만 유로(1억1천만 원)의 공금만 날리게 됐다고 BBC는 전했다.

인근 주민들이 야간에도 계속되는 음악 소리에 잠잘 수가 없어 마치 고문을 당하는 것 같다며 강하게 불평하고 나선 탓이다.

한 주민은 현지 언론에 "미치는 줄 알았다.

집 밖에 앉아 있을 수도 밤에 잘 수도 없다"라고 전했다.

주민들은 일부 차량은 빨리 달리면 노래가 더 빨리 나오는지 알아보려고 의도와 달리 더 속도를 내기도 한다고 말했다.

결국, 지역 당국은 예상치 못한 부작용에 공식 개설 하루만인 지난 10일 두 손을 들었다.

지역 당국은 도로 안전과 함께 올해 '유럽의 문화 수도'로 선정된 북부 도시 레이우아르던의 홍보와 함께 도로 위의 새 페인트칠을 시험하기 위해 이 사업을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프리슬란트주의 한 대변인은 "아이디어는 좋았지만, 소음 때문에 잠을 잘 수 없다는 말들을 많이 했다"며 해당 지역은 적절치 않았다고 인정했다.
"시끄러워 못 살겠다" 민원에 네덜란드 '노래하는 도로' 퇴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