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중 무역전쟁에 "고통 있지만 훨씬 더 강한나라 될 것"
라디오 방송 인터뷰…"타격 입을지 모르지만 해야만 하는 일"
미 언론들 "관세조치가 시장에 고통 초래한 것 인정한 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중국과의 '무역전쟁'에 대해 "우리는 타격을 입을지 모른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이로 인해 훨씬 더 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방송된 뉴욕의 WA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그것은 우리가 해야만 하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단기적으로 주식 시장 등 경제에 타격을 입는 부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감수하고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이 인터뷰는 전날 오전 녹화된 것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그로부터 몇 시간 후인 전날 저녁 성명을 내고 1천억 달러(약 106조9천억 원) 어치의 중국 수입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미 무역대표부(USTR)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고통이 조금도 없을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건 아니다"며 "그러나 (주식) 시장은 40%, 42% 오른 상태였다"며 "조금 잃을 수는 있지만, 다 마쳤을 때 우리는 훨씬 더 강한 나라를 갖게 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발언을 두고 NBC방송 등 미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보복 관세 조치가 시장에 고통을 초래할 수 있다는 걸 인정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미 무역전쟁에서 패했다.

우리는 지금 무역전쟁 상태가 아니라 이미 패배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4일 트위터를 통해 "미국은 중국과 무역전쟁 상태가 아니다.

그 전쟁은 미국을 대표했던, 바보 같고 무능력한 사람들이 아주 오래전에 패배했다"고 언급한 것의 연장 선상에서 나온 발언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