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위크 칼럼서 '회담 신중론' 제기

에번스 리비어 전 미국 국무부 동아태 수석부차관보는 4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에 환상이 없는 대통령의 새 국가안보팀은 북한이 비핵화에 대해 양보할 수밖에 없도록 대북 압박을 강화하라고 대통령에게 요구하면서, 정상회담을 취소하거나 연기하라고 대통령을 설득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한반도 전문가인 리비어 전 부차관보는 이날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에 기고한 '김정은은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제하 칼럼에서 "대통령은 김정은의 전략에 대해 지금까지 보고받았고 그가 직면한 도전을 안다"며 이같이 밝혔다.

리비어는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을 만나기를 고집한다면 그는 김정은의 손에 놀아날 긴 협상 절차에 동의하거나, 협상 테이블을 떠나 실패를 인정하고 군사력 사용을 포함한 다른 옵션들의 검토를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신중한 선택은 '일시 정지 단추'를 누르는 것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리비어는 과거 북한과의 협상 경험을 들어 '비핵화'란 단어에 대한 북한과 미국의 개념이 다르다고 지적하면서 "전문가들은 김정은이 제조를 위해 희생하고 분투했던, 북한 생존 전략의 핵심인 핵무기를 포기할 의도가 없다는 점을 트럼프 대통령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한다"면서 "북한은 만약 핵무기를 포기한다고 하더라도 쉽게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 전직관료 "새 안보팀이 북미회담 취소·연기 설득할수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