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보복조치 하나씩 준비중…美기업에 피해 집중될 것"

중국에 진출한 미국 기업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무역전쟁 위협에 대한 중국의 보복으로 역풍이 불 것을 우려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미국의 소리(VOA) 중문판은 31일 중국 주재 미국상공회의소(AmCham) 소속의 회원기업 사이에서 양국간 무역갈등 고조로 일고 있는 불안감을 전했다.

윌리엄 재릿 의장은 먼저 "어느 누구도 무역전쟁이 일어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면서, "중국은 이미 상응한 조치를 마련하고 있는 중이며 미국의 조치에 맞서 한 발짝씩 더 나아가는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재릿 의장은 "미국이 중국의 수출이나 투자를 제한하는 조치를 취할 경우 중국은 보복하는 것을 전혀 꺼리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은 자국 경제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정확하게 보복을 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중 암참의 전날 중국 사업환경에 대한 연례 조사 보고서는 회원사들이 전년보다 현지 사업 전망을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종전만큼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답한 기업이 75%에 달했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또 트럼프 대통령의 첫 국정연설이 중국의 무역불공정 행위를 언급하는데 집중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 22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권고안에 따라 중국산 태양광 패널에 대해 최대 30%의 고율 관세 부과가 가능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조치)를 발동하기로 한 상태다.

이 조치는 나아가 중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대해서도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

주중 암참의 정책위원회 레스터 로스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연설 이후로 보다 다양한 조치들이 쏟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당국자들이 최근 들어 경제 세계화를 내세우며 중국 시장은 미국보다 덜 개방돼 있다고 인정하기를 꺼리는 점에 주중 미국기업들은 주목하고 있다.

그 결과 중국내 미국기업들에 보복이 집중될 개연성이 있다는 것이다.

로스 위원장은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미국내에서 정치적 반향이 있을 만한 영역을 보복 대상으로 삼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보복 리스트의 상위에 올라있는 제품들이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지지세가 강했던 농업과 항공기 제조업 분야를 예로 들었다.

그는 이어 "미국이 촉발시킨 무역전쟁이나 무역마찰이 통상적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중국내 사업환경이 역효과를 낼 것이라고 회원사들이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中진출 미국기업, 트럼프발 무역마찰로 역피해 볼까 우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