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문제 핵심, 북미간 모순…대화·접촉 스스로 해야"
中 "중국 기업·개인의 유엔 대북제재 결의 위반 용납 않겠다"
중국 외교부는 자국 기업이나 개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하는 행위를 용납하지 않겠다고 26일 밝혔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안보리 대북제재 속에서 북한이 러시아를 통해 수출을 지속하며 중국 선박도 참여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화 대변인은 우선 "구체적 상황을 잘 모르지만 유관국들이 유엔 대북 결의를 전면적으로 집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어떤 중국 기업이나 개인이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를 위반하는 상황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만약 중국의 기업이나 개인이 위반했다는 확고한 증거가 있다면 중국은 반드시 법에 따라 엄중히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안보리 결의를 국제사회의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집행한다는 이 문장에는 많은 뜻이 담겨 있다"면서 "국제사회가 남북 접촉을 격려하고 유관국들이 정치 대화를 조속히 개최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노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화 대변인은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이 최근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데 대해 "한반도 문제의 핵심은 북미 간 모순이며 북미가 직접 당사국으로서 대화와 접촉을 스스로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중국이 작년에 제기한 쌍중단과 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 병행)은 교착 상태의 돌파구를 모색하고 각국의 대화 실현에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북미 및 유관국들이 현재 남북 대화를 계기로 낮은 문턱부터 넘고 함께 걸어가며 한걸음씩 걸어가는 방식을 택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