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캘리포니아 등 연안 주 강력 반발…석유업계는 환영
트럼프 '오바마 뒤집기' 가속… 미 연안 석유시추 대대적 허용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연안 대부분 지역에서 석유와 가스 시추를 대대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4일(현지시간)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와 AP통신에 따르면 이날 라이언 징키 미 내무장관은 에너지업계가 태평양, 대서양, 멕시코만에 걸친 거의 모든 미국 연안에서 석유와 가스를 시추할 수 있게 하는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이 실행에 옮겨지면 미 연안 에너지 매장량의 90%가 사기업에 개발 목적으로 개방된다고 징키 장관은 설명했다.

즉시 석유와 가스 시추가 전면 허용되는 것은 아니다.

징키 장관은 "하룻밤에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계획을 확정하기에 앞서 의회와 지역사회 목소리를 듣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오바마 뒤집기' 가속… 미 연안 석유시추 대대적 허용
그는 "우리는 미국의 에너지 주도권(energy dominance)을 위한 새로운 길에 올랐다"며 "우리는 가장 강력한 에너지 초강대국이 될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이 계획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임기 말 연방 정부가 소유한 북극과 대서양 바다 약 41만㎢에서 석유와 가스 시추를 영구 금지한 조치를 뒤집는 것으로, 오바마 전 대통령이 남긴 환경 정책에 심각한 타격이라고 NYT는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4월 이 같은 오바마 전 대통령의 연안 시추 금지 계획을 재검토하라고 내무부에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바 있다.

이번 조치를 두고 석유업계는 오랜 숙원사업이었다며 환영했으나 환경단체와 일부 해당 지역은 생태계 오염 등을 우려하며 반발했다.

토머스 J. 파일 미국에너지연맹(AEA) 회장은 "우리의 모든 연안 지역을 (시추에) 사용할 수 있는 게 기본이 돼야 한다"며 "연안은 납세자들이 소유한 우리 영토"라고 NYT에 밝혔다.
트럼프 '오바마 뒤집기' 가속… 미 연안 석유시추 대대적 허용
반면 60여개 환경단체 연합은 이날 성명을 내 미국 해양 경제와 생태계에 "심각하고 용납할 수 없는 피해"를 끼칠 것이라며 "바다는 다국적 석유 기업에 팔 수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놀이터가 아닌 보전과 보호를 원하는 모든 미국인의 것"이라고 반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에너지 개발 정책을 비판해온 공화당 소속 릭 스콧 플로리다 주지사는 성명에서 "내 우려를 전달하고 플로리다를 (시추 허용) 검토 대상에서 제외할 필요성을 논의하고자 징키 장관과의 면담을 요청했다"며 라며 "내 최우선순위는 플로리다의 천연자원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1969년 미 역사상 최악의 원유 유출 사고로 막심한 해양 오염 사태를 겪은 캘리포니아를 비롯해 미 서부 연안의 오리건, 워싱턴 주지사, 동부 연안의 메릴랜드 주지사 등 민주당과 일부 공화당 소속 주지사들도 일제히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나섰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