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 보도…고노, 강경화에 "위안부합의에 관한 日입장 명확히 전달" 계획

일본 정부가 한·중·일 정상회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는 방안에 응할지에 대해 검토에 들어갔다고 교도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앞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17일 "만일 한·중·일 정상회담이 늦어진다면 문 대통령이 일본을 별도 방문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검토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통신은 "연내 개최가 어려워진 한·중·일 정상회담과 분리된 문 대통령의 조기 방일을 받아들이는 것에는 '위안부 한일합의를 지키는 것이 사실상 조건이 될 것'(총리관저 관계자)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라고 전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은 오는 19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위안부 한일합의와 관련한 일본 입장을 명확히 전달할 방침이라고 통신은 보도했다.

통신은 "문 대통령이 합의 정신으로 돌아갈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견해가 일본 정부 내에서 강하다고 전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에서 정식으로 방일과 관련한 요청이 있을 경우 대응을 묻자 "가정의 질문에 답하는 것은 자제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2016년 한·중·일 정상회담 의장국을 맡으면서 3국 회담 개최를 추진해왔지만, 내년 1월 이후로 늦춰질 가능성이 크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일본, 문재인 대통령 방일안 대응여부 검토… 위안부합의 준수가 조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