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 북한의 3차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도발에 대해 중국의 역할을 재차 강조했다. 백악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통화에서 북한의 핵 도발 포기와 비핵화를 위해 중국이 가용수단을 모두 동원해야 함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 제재를 언급한 만큼 대북 원유공급 중단과 해상봉쇄 등 강도 높은 제재방안이 추가 논의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과 북한 도발에 대해 오래 논의했다”며 “우리가 다뤄야 할 문제다. 우리가 처리하겠다”고 간단히 언급했다.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뒤 북한의 반응을 봤을 때 예상할 수 있던 도발이라는 인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예전처럼 북한 도발에 군사적 옵션을 거론하며 격하게 반응하지 않았다.

워싱턴 외교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가 협상이나 군사협박으로 원샷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은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의 숨통을 죄는 장기 고사(枯死) 작전에 본격적으로 들어간 것”이라고 분석했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도 성명에서 “현재로서는 여전히 외교 옵션들이 유효하고 열려 있다”며 “미국은 비핵화를 위한 평화적 길을 찾고 북한의 호전적 행동을 끝내기 위한 노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심은 남은 제재 카드에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북핵 처리 의지만 밝혔다. 방법은 언급하지 않았다. 틸러슨 장관은 “유엔 제재를 이행하는 것에 더해 북한을 오가는 해상 물품운송을 금지하는 방안 등을 추가로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활동에 대해 엄중한 우려와 반대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