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눈엣가시 CNN 길들이기?…"AT&T, 타임워너 인수하려면 방송 팔아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AT&T의 타임워너 인수 조건으로 CNN방송을 매각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세웠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미 법무부가 ‘타임워너를 인수하려면 CNN을 매각해야 한다’는 뜻을 AT&T에 전했다고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자신에게 비판적 보도를 하는 CNN을 못마땅하게 여긴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AT&T는 미국 2위의 세계적 통신업체다. 타임워너는 CNN TBS HBO 워너브러더스 같은 언론, 드라마, 영화채널 등을 소유한 복합 미디어그룹이다. AT&T가 845억달러(약 94조2500억원)에 타임워너를 인수할 것이라는 얘기가 처음 나왔을 때 미국 콘텐츠 시장이 크게 변할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당시 월스트리트저널은 “두 회사 간 M&A가 성공하면 방송·통신의 융합이라는 면에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다른 경쟁업체의 M&A를 촉발해 업계 지형 변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후 거대 통신·미디어그룹 간 M&A가 지지부진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언론관 때문이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그는 평소 미디어 기업이 커지는 데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M&A 대상에 자신이 가장 싫어하는 CNN이 포함되자 승인을 늦추고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시로 CNN을 “가짜 언론”이라고 지목했다. 지난 7월에는 자신이 프로레슬링 경기장에서 CNN을 패대기치는 패러디 영상까지 올려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미 법무부 반독점국은 AT&T의 타임워너 인수 계획 발표 후 M&A가 통신·미디어업계의 시장 경쟁을 해치는지 1년간 조사를 벌였다. M&A에 따른 독점 우려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이를 무효화하는 소송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AT&T는 이전에도 CNN을 포기하라는 조건에 거부감을 보였다. 이번엔 정부가 이를 M&A 조건으로 내세운 만큼 AT&T로서는 타임워너 모두를 포기할지. 아니면 CNN만 포기할지 선택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