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경제자문이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스티븐 슈워츠먼 블랙스톤 회장은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재무부 환율보고서에서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 "그런 일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재무부는 이달 안에 미국 의회에 환율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번 보고서는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여온 트럼프 행정부가 내놓는 첫 환율보고서라는 점 때문에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유세 기간에 취임 첫날부터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것이라고 수차례 밝혀왔다.

또 중국과 일본을 직접 거론하며 이들 국가의 환율조작으로 미국 기업이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맹렬했던 환율조작국 지정 위협은 최근 들어 흐려지는 모양새다.

우선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첫날은 커녕 100일이 다가오는데도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고 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도 지난 7일 미·중 정상회담 후 열린 브리핑에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는 "가까운 시일 안에 환율보고서가 나온다"며 "보고서가 나와야 그 문제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고 즉답을 피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에게 경제정책을 조언하는 '전략정책포럼' 위원장인 슈워츠먼 회장까지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이 작다고 밝힌 셈이다.

재무부는 ▲ 대미 무역흑자 200억 달러 이상 ▲ 경상수지 흑자가 해당국 국내총생산(GDP)의 3% 이상 ▲ 해당국 통화가치의 상승을 막기 위한 한 방향의 반복적인 외환시장 개입 등 세 가지 조건을 특정 국가가 모두 충족할 경우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다.

1994년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된 이후로 20년 넘도록 어떤 국가도 환율조작국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지난해 10월 환율보고서에서는 한국, 일본, 독일, 대만, 스위스가 환율조작국 기준 가운데 두 가지 요건을, 중국은 한가지 요건을 충족했다는 이유로 환율관찰대상국으로 지정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heev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