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위안화의 안정적인 국제적 지위 확보를 처음으로 주요 정책 목표로 내세워 당국의 시장 개입이 점차 줄어드는 등 위안화 정책에 일부 변화가 예상된다.

6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전날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 제출한 연례 보고서에 위안화의 안정적인 국제적 지위 보장을 주요 정책과제로 명시했다.

이는 위안화를 합리적이고 균형된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최근 3년에 걸친 기존 정책 기조의 전환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무역전쟁 경고 등의 압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의 이런 입장은 특히 올해 달러화에 대한 위안화 환율 움직임을 한층 유연하게 수용, 외환시장 개입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갈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전인대 업무보고에서 "위안화 환율이 추가로 자유화될 것"이라며 "글로벌 통화 체제 안에서 위안화의 안정적 지위가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그동안 중국 당국이 위안화 위상 강화를 위해 시장 개입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해왔다.

위안화는 작년 말 주요 역외 위안화 시장인 홍콩에서 위안화 예금 규모가 2014년 12월보다 46% 급감할 만큼 국제적 위상이 약화됐다.

특히 작년 한해 위안화의 국제결제액도 29.5%나 감소했다.

선젠광(沈建光) 미즈호증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지난 2년간 국제결제통화로서의 위안화의 위상이 약화되고 역외 위안화 펀드 규모가 하락했다"며 "자본 통제에 나서면 위안화의 위상과 평가를 해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위용딩(余永定) 전 인민은행(중앙은행) 고문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政協)에서 기자들에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환율조작국이라고 협박하고 있는데 그에게 증거를 줘서는 안 된다"며 위안화 움직임을 용인하는 쪽으로 정책을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