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3번째 대북 메시지…한미 북핵 인식 '총론'선 일치
내주 외교장관회담 등 계기 '각론' 논의 주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은 우선 순위가 매우 매우 높다"(very very high priority)"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북한이 미국 일부 지역에 닿을 수 있는 핵무기 개발의 최종 단계에 이르렀다는 주장을 했다.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는 1월 2일 트위터 글, "미국은 북한 문제에 있어서도 100% 한국과 함께 할 것"이라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와의 1월 30일 통화때 발언에 이어 올들어 트럼프에게서 직접 나온 3번째 대북 메시지였다.

앞서 북한 핵무기와 미사일 위협에 대해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7일(한국시간)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의 통화에서 "임박한 위협"(immediate threat)이라고 규정했고, 같은 날(미국시간) 백악관은 "가장 현저한 위협"(the most prominent threat)으로 규정했다.

그런 터에 미국 정상이 수식어(very)를 반복해가며 북핵이 우선 순위의 안보 현안임을 분명히 밝힌 것은 북핵의 엄중성을 인지하고 있다는 미국 정부의 인식을 확실하게 보여준 것으로 풀이된다.

더불어 미일 정상회담 합의문에 "북한에 대해서 핵과 탄도 미사일 계획을 포기하고 추가적 도발 행동을 하지 않도록 강하게 요구한다"는 문안을 포함한 것도 미국 새 정부의 경각심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북핵 해결의 방법론에 언급,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의 철저한 이행을 약속하고, 북핵 위협 등에 대처하기 위한 한미일 3국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은 한미일을 중심으로 한 대북 제재·압박 기조를 이어가거나 강화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외교 소식통은 11일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으로 북핵 우선 순위를 직접 확인하고 추가 도발을 경고하는 한편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조한 것은 한미간의 북핵 공조에도 걱정할 것이 없음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를 중시하고 있음이 본인의 공개 발언으로 확인된 만큼 관심은 오는 16∼17일께 독일에서 열릴 한미 외교장관 회담과 후속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 등에서 채워질 북핵 해법의 '각론'쪽으로 이동하게 됐다.

앞서 틸러슨 국무장관은 미 상원 외교위원회 측에 제출한 인준 청문회 서면답변 자료에서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에서부터 외교 문호 개방까지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기존 제재 및 압박 기조를 강화하고, 대북 선제 타격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음으로써 북한을 군사적으로 압박하는 동시에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문을 열어두겠다는 의미였다.

내주 열릴 한미 외교장관 회담 등에서는 이 같은 구상을 구체화하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중국의 대북 압박을 견인하기 위해 북한과 거래한 제3국 기업을 제재하는 '세컨더리보이콧'(secondary boycott) 등 전임 오바마 행정부가 미처 꺼내들지 않았던 새로운 수단들이 논의될지가 현 단계에서는 가장 큰 관심거리로 보인다.

미국이 세컨더리보이콧 카드를 뽑을 경우 중국과의 심각한 관계 악화를 피하기 어렵다.

결국 그런 부담을 기꺼이 감수하려할지 여부는 북핵을 중대 위협으로 규정한 트럼프 행정부가 해결을 위해 얼마만큼의 노력과 외교적 '자산'을 쏟을지에 대한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