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이자 세계 2위 알루미늄가공업체인 중왕홀딩스의 류중톈(劉忠田) 회장이 스위스 멕시코 등지에 설립한 가족 회사를 이용해 50억달러(약 6조원)에 달하는 자금을 해외로 빼돌린 의혹이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9일 보도했다.

개인의 연간 해외 달러 송금한도를 5만달러 이하로 제한하는 중국의 외환관리법을 피해 가기 위해 류 회장이 대량의 알루미늄 제품을 멕시코에 설립한 가족 명의 회사로 수출하는 ‘꼼수’를 썼다는 것이다.

이번 의혹은 부패 척결과 위안화 가치 급락으로 중국에 있는 재산을 해외로 밀반출하려는 중국 부자들이 얼마나 많은지 단적으로 보여준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국 '알루미늄왕'의 수상한 해외거래…가족회사 통해 재산 빼낸 의혹
◆합법을 가장한 재산 반출 의혹

중국 랴오닝성에 있는 중왕홀딩스가 화제의 중심이 된 건 지난 9월 미국 상무부의 조사 착수가 계기였다. 당시 미국의 알루미늄 가공업체들은 중왕홀딩스가 멕시코 산호세의 사막에 100만t이 넘는 알루미늄 가공 제품을 쌓아둔 것을 수상히 여겨 상무부에 조사를 의뢰했다.

상무부는 중왕홀딩스가 미국의 반(反)덤핑 관세를 회피하려는 의도에서 중국산 제품을 일단 멕시코로 수출한 뒤 다시 미국으로 수출하려 했다고 판단했다. 중왕홀딩스는 2010년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아 시세보다 턱없이 낮은 가격으로 미국에 알루미늄 제품을 수출했다는 이유로 374%에 달하는 반덤핑 관세를 부과받은 전력이 있다.

WSJ는 여기에 새로운 의혹을 추가했다. 중왕홀딩스가 멕시코에 알루미늄 제품을 대거 쌓아둔 것은 류 회장의 재산을 해외로 빼돌리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전했다. 근거로 제시한 것은 미국 댈러스에 있는 로펌 먼치하르트코프앤드하르의 헤르만 랜도 변호사가 2012년 스위스 방케헤리티지은행에 보낸 이메일이다.

랜도 변호사는 류 회장의 법률 대리인으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WSJ가 입수한 이메일에 따르면 류 회장은 스위스에 88인베스트먼트와 그랜드프로비넌스홀딩스라는 이름의 현지법인을 설립했다.

그런데 그랜드프로비넌스는 중왕홀딩스의 알루미늄 제품을 멕시코에 있는 류 회장 아들 소유의 회사 푼디시온데멕시코로 수출하는 업무를 담당한 싱가포르 회사 GT88의 모회사다. 랜도 변호사는 당시 이메일에서 “88인베스트먼트와 그랜드프로비넌스홀딩스는 류 회장 일가의 자산관리 목적으로 설립된 ‘패밀리 오피스’”라며 “류 회장 은퇴 이후 본격 활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 회장, 유럽이민 준비 정황도

WSJ는 랜도 변호사의 이메일 내용을 근거로 중왕홀딩스가 멕시코로 알루미늄 제품을 수출하는 과정에 류 회장 일가의 회사가 깊숙이 개입하는 구조를 짰으며, 이는 류 회장 개인 재산의 해외 반출을 위한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미국 알루미늄 업계에서는 중왕홀딩스가 멕시코 산호세에 보관하고 있는 알루미늄 가치가 약 5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했다.

관련 당사자들은 이 같은 의혹 제기를 강력 부인했다. 중왕홀딩스 대변인은 “류 회장은 ‘먼치하르트코프앤드하르’라는 로펌을 전혀 알지 못한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먼치하르트코프앤드하르 대변인도 “우리는 중왕홀딩스의 법률대리인이 아니며, 과거에도 그런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현재 류 회장의 미국 내 법률 대리인인 찰스 포크 변호사는 “류 회장과 과거 거래한 적이 있는 에릭 션이란 인물과 랜도 변호사가 류 회장의 이름을 도용한 것”이라고 역공했다.

WSJ는 그러나 류 회장이 최근 해외 이민을 준비하는 듯한 행보를 보이는 점도 재산 해외 도피와 관련이 깊다고 분석했다. 류 회장은 지난해 65만유로(약 8억원)를 들여 유럽 지중해에 있는 섬나라 몰타의 시민권을 획득했다. 몰타 정부가 2014년 도입한 투자이민 정책을 활용한 것이다.

WSJ는 “몰타 시민권이 있으면 유럽 어디서든 거주하면서 사업할 수 있다”며 “중국은 법적으로 이중 국적을 금지해 몰타 시민권 취득은 결국 이민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자본유출 적신호 켜진 중국

글로벌 투자은행(IB)도 올 들어 중국에서 자본 유출 규모가 커지고 있는 이유 중 하나로 개인 및 기업의 재산 해외 밀반출 증가를 꼽았다.

모건스탠리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자본 유출 규모가 급증한 주된 원인은 중국 기업들의 달러 부채 상환이었다. 작년 하반기부터 중국 위안화 가치가 급락하기 시작하자 달러 자금을 빌려쓴 중국 기업들이 환차손을 우려해 서둘러 부채 상환에 나섰다.

올해 자본 유출이 발생하는 주요인은 중국 기업의 해외 기업 인수합병(M&A), 중국 내 부동산 주식 등의 투자수익률 감소, 그리고 고액자산가의 재산 해외 도피 등이라고 모건스탠리는 분석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