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원하는 곳에 고속도로 나들목(인터체인지)을 건설하는 기업친화 정책이 일본에서 시행된다. 물류 효율화를 위한 일본 정부의 의지 덕분이다.

2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은 내년 4월부터 민간 물류 거점이나 상업시설·공업단지와 고속도로를 바로 연결하는 나들목을 만들기로 했다. 신설하는 나들목은 가능한 한 기업이 희망하는 곳에 설치하는 대신 기업은 일정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일본 정부는 민간 부담 비율 등 세부적인 내용을 정한 뒤 기업들로부터 희망 지역을 신청받을 예정이다. 기업 요구에 따라 건설하긴 하지만 일반도로와 연결하면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다.

나들목이 늘어나면 고속 주행에 지장을 줄 수 있지만 일본 정부가 기업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기로 한 것은 일본 내 물류 여건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운수사업자는 인구 고령화로 일손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반면 인터넷 쇼핑몰 간 경쟁으로 소비자들은 신속한 배달을 요구하고 있어서다.

물류 사업자들도 새 나들목 설치 방안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 최대 물류업체인 글로벌 로지스틱 프로퍼티즈(GLP)는 일본에 대규모 투자를 하기로 했다. GLP는 도쿄 인근 가나가와현 시가미하라시에 약 1300억엔을 투자해 일본 최대 물류창고를 짓기로 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도쿄=서정환 특파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