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트럼프 대통령 취임 앞두고 미·중 관계 복잡해질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미국과 중국의 '수중 드론' 갈등과 관련해 강경한 태도를 고수하며 중국을 자극하고 나섰다.

트럼프 당선인은 17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우리는 중국에 그들이 훔친 드론을 돌려받기 원하지 않는다고 말해야 한다"며 "그들이 갖도록 놔두라"고 썼다.

미국 국방부가 중국 당국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 중국이 압수한 미국 무인 수중 드론의 반환에 합의했다고 밝힌 뒤 나온 트윗이었다.

앞서 지난 15일 필리핀 수빅 만에서 북서쪽으로 50해리 떨어진 해상에서 중국 해군 함정이 소형 보트를 동원해 미군 해군함정 보우디치함이 회수 작업을 하던 수중 드론 2대 중 1대를 압수했다.

미국 측의 거센 반발에 중국이 반환을 약속했으나, 트럼프 당선인은 중국이 드론을 '훔쳤다'는 거친 표현까지 반복해가며 중국에 날 선 반응을 이어간 것이다.

트럼프 당선인은 미 국방부의 반환 합의 발표가 있기 전인 이날 오전 트위터에 "중국이 공해 상에서 미 해군의 연구드론을 훔쳤다.

전례 없는 행동으로 연구드론을 물에서 낚아채 중국으로 가져갔다"고 비난한 바 있다.

이러한 트럼프 당선인의 언급은 미국과 중국 양측이 트럼프의 당선 이후 양국 관계가 매우 불확실한 순간을 맞아 수중 드론 반환 합의를 통해 긴장 심화를 피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가운데 나온 것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는 18일 지적했다.

미 국방부가 수중 드론 반환 합의를 발표한 뒤 국방부의 한 관리는 WP에 "드론을 돌려받게 돼 오바마 정부는 다행으로 생각한다"며 "이 문제는 일단 묻어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해상에서 개별적으로 벌어진 행동과 상관없이 중국 수뇌부가 드론을 돌려주기로 합의한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반환 합의가 발표된 뒤 트럼프 당선인의 공식 반응은 곧바로 나오지는 않았다.

WP는 "트럼프의 발언들은 최근 미국과 중국 사이에 벌어진 가장 심각한 사건 중 하나인 이번 드론 압수 갈등의 장기화를 초래할 수 있다"며 "트럼프 당선인의 취임에 앞서 이번 사건이 잠재적으로 양국 관계를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달 초 미·대만 단교 37년 만에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전화통화를 하고, "'하나의 중국' 정책에 왜 얽매여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발언하는 등 연일 '중국 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중국의 무역과 환율정책을 둘러싼 비판도 이어왔다.

중국이 외교적 마찰을 무릅쓰고 미군의 수중 드론을 압수한 배경은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하나의 중국' 정책을 뒤집을 수 있다고 공언한 트럼프 당선인에 대한 중국 당국의 경고 메시지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서울·워싱턴연합뉴스) 고미혜 기자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