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중가수 밥 딜런이 노벨문학상 수상을 전혀 상상하거나 예상하지 못했다며 수상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영광이라고 밝혔다.

아지타 라지 주스웨덴 미국 대사는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노벨문학상 시상식에서 딜런의 수락 연설문을 대독했다. 앞서 딜런은 선약이 있어 노벨상 시상식에 참석할 수 없다고 알렸고, 상을 주관하는 스웨덴 한림원은 그의 수락 연설문으로 수상을 대신하기로 했다.

딜런은 연설문에서 "만약 누군가가 내가 노벨상 수상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고 말했다면 나는 그 가능성이 달에 서 있을 확률과 비슷하다고 생각했을 것" 이라며 수상을 전혀 전혀 기대하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또 자신이 수상자로 선정된 직후 불거진 '노래는 문학이 아니다'라는 논란과 관련해 영국의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를 예로 들어 견해를 밝혔다. 딜런은 "자신을 극작가로 여겼던 셰익스피어는 햄릿을 쓸 때만 해도 '역에 잘 맞는 배우는 누구일까' 등 다른 많은 문제를 고민했을 것" 이라며 '내 작품이 과연 문학인가'라는 것은 그가 가장 하지 않았을 질문이라고 주장했다.

딜런은 이어 "셰익스피어처럼 창조적 시도를 하고, 삶의 일상적 문제를 다루느라 바쁘게 지내고 있다" 며 '내 노래들이 과연 문학인가'라는 질문을 지금까지 한 번도 해본 적인 없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