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인들, 공포 벗어나 자유 아래서 살수있는 계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피델 카스트로 전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의 타계에 "야만적인 독재자"였다며 비판적인 시각을 거두지 않았다.

트럼프는 26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전 세계는 자국민을 거의 60년간 억압했던 야만적인 독재자의 타계를 목격했다"며 "피델 카스트로의 유산은 총살형과 절도, 상상할 수 없는 고통, 가난, 그리고 기본적인 인권의 부정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쿠바가 여전히 전체주의 체제의 지배를 받지만, 카스트로의 타계는 (쿠바인들이) 너무 오랫동안 참아야 했던 공포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며, 훌륭한 쿠바인들이 마침내 마땅히 가져야 했던 자유 아래에서 살 수 있는 미래로 이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미국) 정부는 쿠바인들이 번영과 자유를 향한 여행을 마침내 시작할 수 있도록 모든 일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앞서 트럼프는 카스트로 전 의장의 타계 소식이 알려지자 자신의 '트위터' 계정으로 '피델 카스트로 사망!'이라는 짧은 글을 실었다.

대선 과정에서 트럼프는 현재의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실시했던 쿠바와의 관계 정상화에 대해 부정적이었고, 특히 관계 정상화가 대통령 행정명령으로 시행된 만큼 언제든 뒤집을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트럼프는 대통령에 당선된 뒤에는 아직 쿠바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smi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