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임기 중 마지막인 칠면조 사면에 나섰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 최대의 명절 중 하나인 추수감사절을 하루 앞둔 23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 앞뜰 로즈가든에서 열린 사면식 연설을 통해 "차이와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일은 절대 쉽지 않지만 그 일은 항상 중요했다"며 "우리에게는 차이보다 공통점이 더 많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인들에게 "우리가 관대하며 베푸는 나라임을 전 세계에 보여주자"고 당부했으며, "지난 8년간 나를 신뢰해 주고 내 가족에게 친절을 베풀어 준 미국인들에게 감사한다"고도 말했다.

연설을 마친 오바마 대통령은 백악관으로 옮겨진 칠면조 '토트'(Tot)와 '테이터'(Tator) 가운데 인터넷 투표를 통해 '사면 대상'으로 선정된 '토트'에 다가가 "추수감사절 식탁에 오르지 않도록 이에 사면한다"고 선언했다.

칠면조 '토트'는 오바마 대통령이 "축하한다"고 말하자 마치 알아듣기라도 한 듯 고개를 들고 날개를 퍼덕거렸으며, 이에 오바마 대통령은 "넌 자유다"라고 말하며 사면식 참석자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1957년부터 백악관에서 실시된 칠면조 사면식 때는 통상 '사면 대상'이 되는 칠면조와 함께, 정해진 칠면조가 사면식 때 나오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한 마리를 더 지정해 왔다.

이날 칠면조 사면식에는 오바마 대통령의 두 딸이 참석하지 않은 대신 오바마 대통령의 어린 조카들인 오스틴 로빈슨과 애런 로빈슨이 참석했다.

연설 도중 딸들이 불참한데 대해 "(딸들의) 일정이 맞지 않았다"고 말한 오바마 대통령은 "사실, 그들은 이제 더 이상 내 농담을 재미있어하지 않는다"고 털어놓은 뒤, 대신 참석한 조카들은 "워싱턴에 왔지만 아직 시니컬해지지 않았다"고 말하며 참석자들을 웃음 짓게 했다.

이어 오바마 대통령은 "(딸들인) 말리아와 샤샤는 이번이 마지막 백악관 칠면조 사면 행사라는 점에 대해 기뻐하고 있지만, 딸들에게 이야기 하지 않은 점 한 가지는, 앞으로도 이 행사를 매년 계속 할 것이라는 점이다.

물론, 카메라는 없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참석자들의 웃음 소리를 키웠다.

또 오바마 대통령은 2008년 자신의 선거운동 구호였던 '예스 위 캔'(Yes, We Can)을 변형해 "예스 위 크랜"(Yes, We Cran)이라고 말하는 등 '아재 개그'(Dad joke)를 시도하기도 했다.

'크랜'은 인터넷상에서 쓰는 그림문자의 일종이다.

이날 사면받은 칠면조들은 버지니아공대로 옮겨져 학생과 교직원들의 사육을 받게 될 예정이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smile@yna.co.kr